"전통에 현대美 더한 신상품 매력 뽐내다"
"전통에 현대美 더한 신상품 매력 뽐내다"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4.03.04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요, 실용성과 디자인 겸비한 신제품 전시
생활속 활용성 높인 접시, 차도구, 찬기세트 등 23작품 출품

 

제52회 강진청자축제에는 고려청자의 맥을 이어가는 강진청자를 생활속에 다양화하고자 신상품을 개발하여 청자촌 본무대 옆 한옥에 2023년도 생활자기 신상품전을 열었다.  
 
청자축제를 맞아 축제장 명품청자관에 연 2023년도 개발 신상품전은 관내 민관요 17업체에서 개발한 신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관내 민관요는 신상품 총 23작품 69점을 전시하여 강진청자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알리기에 나섰다. 
 
이번 신상품 개발과정에 민간요의 유능한 도예가들은 독창적인 문양과 기법을 최대한 살리면서 모든 연령층 트랜드에 맞는 감각적인 신제품을 내놓았다. 
 
선보이는 민간요 제품들은 생산성과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해 형태를 변경하고 원형을 제작해 신상품으로 탄생하였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들어간 개발 생활자기 신상품은 생활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소품으로, 선물로 이용해도 좋을 커피잔, 머그잔, 접시세트, 텀블러, 찬기세트, 수반 등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2023년도 개발 신상품전에 원도예에서는 생활속에서 이용되도록 전통 양각기법에서 벗어나 현대미를 가미한 3D프린터를 이용한 쿠푸접시세트를 내놓았다. 3D프린터로 작품을 구성하여 완성된 찬기, 면기, 반찬 용기로 사용하기에도 좋에고, 소품으로도 좋은 3세트로 구성됐다. 
 
또한 자연을 담다는 청자전통기법 당초문양을 응용하여 한국전통문양응용한 식기세트를 개발했다. 식기세트의 특징은 수저통, 면기, 국그릇, 밥, 반찬, 샐러드나 생선 등을 놓을 수 있도록 12종으로 구성되었고, 식기 중간에 초록색과 청색 완료로 둘러 청자의 매력을 더했다. 
 
신상품전에 다산도자기에서는 청자다품종머그컵을 출시했다. 청자머그컵에는 우리나라 전통을 떠올리는 한옥창살 문양, 봄꽃 목련, 가을 대표 꽃 코스모스 등 10여종의 문양들이 담겼다. 전통 모란당초문양을 새겨 더 멋스럽고, 각종 음료 등에 어울리는 커피잔도 출시했다. 
 
또한 청자디자연구소에서는 우리나라 좌식문화에 대표적인 것이 소반으로 생활습관을 응용한 청자소반을 출시하였다. 청자와 콜라보하여 청자의 활용도를 높이고 소반의 고급화로 실생활에 쓰일 수 있도록 상판은 청자로 개다리소반을 다리로 만들어 차, 음주에 사용하면서 조상들의 우아한 공예미를 느껴보도록 제작했다.    
 
차도구 전문제작 토우도 청자 차도구를 선보였다. 강진의 유명한 야생수제차를 알리고, 고려청자도 돋보여 같이 상생할 수 있도록 개별 차도구를 개발했다. 잔 안쪽을 금칠로 고급화하였고, 취향에 맞춘 큰잔, 작은잔으로 디자인하여 생활속에서 고급스러운 우리나라 차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한차원 높였다.   
 
일회용품 안쓰기, 버려지는 일회용품을 줄이고자 비취에 물들다에서는 고려청자 Zero waste challeng(제로 웨이스트 챌린지)텀플러를 출시했다. 상감기법에 현대미가 가미된 텀블러는 마찰에 강하고, 결로 흡수 니트 소재로 홀더를 만들었다. 홀더에는 청자에 사용되는 학과 모란문양으로 멋스럽게 장식했다. 
 
순도예연구소는 머그컵& 저그 세트를 출시하여 눈길을 이끈다. 머그컵은 도자기로 제작돼 보온·보냉 기능이 좋아 좀 더 여유롭게 차를 즐기고, 뚜껑을 만들어 보온성을 높였다. 물이나 차를 우려서 일상에서 편리하게 이용해도 좋은 저그 제품은 디자인이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탐진청자도 창살문양 머그컵 세트를 출시해 생활 실용성을 높여두었다. 컵은 전통 창살문양을 이용하고 개발하여 디자인하였고, 컵 받침은 나뭇잎 모양을 응용하여 소비자가 생활에 사용하기도 좋지만, 소품으로도 활용하기 좋도록 아이디어가 담겼다. 
 
민간요 23년 생활자기 신제품에는 청우요의 청자 겹문양 커피세트, 명품동인요 청자동백꽃접시, 강진비색청자요 청자 살구꽃 8각 수반, 하늘담기 도판 및 핸드페인팅 찬기세트 제품에 다양한 미적 감각을 담아냈다. 또 정보도예의 간편식기세트, 리윤 청자 동백꽃 문양 삭가접시세트, 규림요 찜질기, 무진요 접시세트, 금릉도예 돌고래 마사지 괄사 제품이 생활속에서 다양하게 응용, 쓰이도록 개발됐다. 
 
민간요 관계자는 "청자의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민간요 작가들이 독창적인 문양과 디자인, 전통 청자기법이 들어간 신상품을 개발하였다"며 "모든 연령층 트랜드에 맞는 감각적인 신제품은 사용하기에도 좋지만 선물할 수 있도록 실용성, 가격까지 고려하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