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남 국회의원, "약속한 쌀값 20만원 회복 위해 강력한 시장격리 추진"
김승남 국회의원, "약속한 쌀값 20만원 회복 위해 강력한 시장격리 추진"
  • 김철 기자
  • 승인 2024.01.2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 김승남 국회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작년 국회를 통과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직후, 작년 수확기 쌀값을 20만 원으로 만들겠다고 농민들에게 약속했으나, 작년 10월부터 쌀값이 하락하면서 20만원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농민들에게 약속한 쌀값 20만 원을 회복시키기 위해 강력한 시장격리 조치와 쌀 보관비용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승남 의원이 통계청이 발표한 산지쌀값 조사를 분석한 결과 지난 5일 발표한 산지 쌀값은 80kg당 19만6천656원으로 지난해 최고점을 기록한 10월 5일 21만7천552원 대비 9.7% 하락했다. 특히 전남 지역의 쌀값은 80kg당 18만원 초반대를 형성하고 있어 추가적인 쌀값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쌀값이 하락하는 것은 국내 쌀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수매하고 있는 농협이 사실상 정부의 지원 없이는 쌀 재고를 더 이상 확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고, 오랜 기간 지속된 고금리 상황으로 인해 민간 RPC도 쌀 매입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쌀 구매를 주저하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법안소위에서 통과시켰으나, 정부에서는 시장격리 등 대책을 주저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 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