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2024년 예산편성 본격 돌입
군, 2024년 예산편성 본격 돌입
  • 김철 기자
  • 승인 2023.09.14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성 운영기준 주요 개정 사항 교육

강진군이 오는 2024년 예산편성에 본격 돌입했다.

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각 부서 예산업무 담당 및 신규직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예산편성 운영기준 지침 시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내년도 예산편성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로 2024년 예산편성 운영기준 주요 개정 사항 등을 전달하고 신규 직원들을 위해 예산의 종류, 예산의 원칙, 예산편성 작성 방법 등 지방예산 실무 교육을 병행 실시해 호응을 얻었다.

지방예산 실무교육은 직원들의 예산편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예산편성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 시행했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내년도 지방교부세를 올해 대비 11.3% 대폭 삭감했고 내년도 전체 예산 긴축액을 모두 지방교부세 삭감으로 돌렸다.

지방교부세 역대급 삭감으로 '지방재정 빙하기' 시대라 말할 정도이다. 군은 이에 발맞춰 모든 예산을 원점에서 분석·점검하고, 사업의 효율성이 낮거나 타당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업은 예산편성에서 제외한다.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부정수급 적발사업은 폐지·삭감하고, 유사·중복사업은 폐지·통폐합하는 등 지방보조금 관리규정을 엄격히 적용한다.

투자사업은 인구소멸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4차산업혁명 육성 등 우선순위를 두고 산업의 효과성을 검토 후 편성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