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지역 축제, 경제 활성화로 이어진다"
"성공한 지역 축제, 경제 활성화로 이어진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3.07.1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국길 축제 연계 '먹깨비' 할인, 50% 이상 매출 증가

 

강진군이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수국길 축제 기간에 맞춰 진행한 전라남도 공공 배달앱 '먹깨비'의 특별 할인쿠폰 이벤트에 힘입어 전주 대비 50% 이상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물, 숲 강진의 여름속으로'를 주제로, 올해 처음 수국길 축제를 선보였다. 당초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사흘간 예정된 축제는 비 예보에 따라, 관광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해, 30일은 취소하고 7월 1~2일만 진행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강진에는 7월 1일과 2일, 양일간 1만5천여명이 방문해 성공적인 지역 축제를 통한 경제 활성화의 기대감을 높였고 이는 먹깨비 매출 증가를 통해 입증됐다.

군은 당초 축제 기간으로 예정된 6월 30일을 포함한 사흘 동안 공공배달앱 '먹깨비' 이용자 가운데, 1만5천원 이상 배달 주문 또는 포장시 5천원 할인쿠폰을 매일 제공했으며 주말 배달 시에는 배달비 3천원 할인쿠폰을 추가로 제공해 최대 8천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사흘동안 강진군에서 공공배달앱 '먹깨비' 매출액은 2천975만3천원으로 전주 대비 1천만1천원이 늘어 50.6%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군은 강진 수국길 축제로 관광객이 유입돼 공공배달앱 '먹깨비' 사용 증가로 강진군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음은 물론 지역민의 소득향상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축제장에는 새마을부녀회에서 4~5개 메뉴만으로 단출한 먹거리 부스를 운영, 넘치는 관광객들을 인근 식당으로 유입해 축제의 경제효과를 고루 누릴 수 있도록 배려했다.

강진원 군수는 "관광객이 몰리면 매출은 늘어난다는 단순한 사실을 다시한 번 확인받았다"며 "앞으로도 강진군만의 특색있는 축제 개최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입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먹깨비의 인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강진군은 공공배달앱 '먹깨비'의 누적 결제 금액이 지난 5월 3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처음 도입된 공공배달앱 먹깨비는 민간 배달앱에서 발생하는 중개수수료(6.8 ~ 15%) 대비 국내 최저 주문 중개수수료(1.5%)로 이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입점비나 광고료가 없는 전라남도 민간 협력형 공공배달앱이다.

최근 고물가 속 배달수수료도 천정부지로 치솟는 가운데, 관내 소상공인 및 군민들 사이에 먹깨비 앱 가맹점 등록 및 설치는 업주와 소비자 모두에게 부담을 줄여주는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