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도서관] 초여름 무더위, 독서로 날려버리자
[in 도서관] 초여름 무더위, 독서로 날려버리자
  • 강진신문
  • 승인 2023.06.2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그러운, 초록 빛으로 물든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강진군도서관에서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책은 무엇이었는지 살펴봅시다.

1위는 윤정은 작가의 메리골드 마음세탁소이다. 한밤중 언덕 위에 생겨난, 조금 수상하고도 신비로운 세탁소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힐링 판타지 소설이다. 창백하게 하얀 얼굴에 젓가락처럼 마른 몸, 까맣고 구불구불 긴 머리의 미스테리한 여자는 세탁소를 찾아오는 누군가를 위해 매일 같이 따뜻한 차를 끓인다. 차를 마신 이들은 어느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을 자기도 모르게 그녀에게 털어 놓는다. 아픈 날의 기억을 얼룩 지우듯 모조리 깨끗이 지워달라고 부탁한 사람들은 과역 세탁소를 나서며 행복해질 수 있을까? 궁금하다면 읽어보길 바란다.

2위는 정지아 작가의 아버지의 해방일지이다. '전직 빨치산' 아버지의 죽음 이후 장례식장에서 얽히고 설킨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해방 이후 70년 현대사의 질곡이 생생하게 드러난다. 아버지와 평생을 반목해온, 그의 동생인 작은아버지와의 이야기, 구례에서 아버지가 사귀어온 친구들의 이야기, '나'와 아버지의 이야기,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의 일화들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3위는 김호연 작가의 불편한 편의점이다. 에피소드마다 중심인물이 바뀌는 서술 방식과 현실 어딘가에 있을 법한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 단번에 이야기 속으로 몰입하게 하는 힘이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독자들에게 엄청난 몰입감을 준다. 편의점이라는 장소에서 사람과 사람이 만나 변화하고, 위로받는다. 불편한데, 자꾸 가고 싶은 편의점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읽어보길 바란다.

4위는 역행자이다. 이 책의 작가는 자청이다. '자수성가 청년'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가난한 인생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얻은 저자가 깨달은 인생 레벨업 치트키가 책 속에 빼곡히 담겨있다. 작가는 인생에도 공략집이 있다는 걸 깨닫고 치트키들을 활용해 사업을 시작하면서 인생이 혁신적으로 변해갔다.

5위는 김미경의 마흔수업이다. 이 책은 뭔가를 시작하기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마흔이 되도록 이룬게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40대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성장 매뉴얼이다. 마흔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금 필요한 마음가짐을 익히고, 여러 역할 속에서 인생의 균형을 찾으며 50대 이후의 인생 후반전을 재미있고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인생 힌트'를 주는 김미경의 응원과 솔루션이 가득하다. 열심히 살아왔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살아갈, 자기 인생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모든 마흔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어린이도서관 베스트 도서들을 살펴봅시다.

1위는 흔한남매의 흔한남매이다. 어린이의 웃음 코드에 맞춰 엄선한 에피소드는 앙증맞고 유머러스한 만화로 풀어낸다. 웃음을 유발하는 에이미와 으뜸이의 티격태격 일상은 물론이고, 말끝마다 'K' 자를 붙이는 으뜸이를 위한 에이미의 참교육, 흔한남매네 집에 놀러 온 장민철, 신기한 꿈속의 꿈속의 꿈속의 꿈 이야기 등 골라 읽는 재미가 가득한 에피소드 만화가 수록되어 있다.

2위는 강효미 작가의 똥볶이 할멈이다. 햇살 초등학교 앞에서 '방과 후 떡볶이 가게'를 운영 중인 똥볶이 할멈은 아이들의 고민을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해결해 준다. 할멈의 '우주 최강 떡볶이'는 아이들에게 단연 인기 최고다. 그런데 우주 최강 떡볶이의 인기를 위협하는 장난감이 나타났으니 이름하여 반려동물봇! 한 천재 과학자가 발명한 반려동물봇은, 먹이를 주는 대신 하루 한 시간만 충전하면 되고, 진짜 동물처럼 병에 걸리거나 죽는 일이 없어 아이들과 평생 함께할 수 있다. 게다가 고양이, 강아지, 새, 도마뱀 등등 살아 있는 진짜 동물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똑같아서 출시되자마자 전국 대유행이 되었다. 떡볶이 가게의 단골손님들 역시 서로 자기 반려동물봇을 자랑하느라 난리다. 책을 통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맺어지는 다양한 관계를 이해하고 진짜 친구,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을 것이다.

3위는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이다. 이상한 과자들은 기묘한 힘을 갖고 있어 손님들의 고민을 해결해 준다는데, 과연 전천당의 손님들은 고민을 해결하고 행운을 얻었을까?  4위는 윤영주 작가의 마지막 레벨 업이다. 5위는 에그박사이다.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에그박사의 원작 영상을 생생한 관찰 스토리로 재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