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국농산물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국농산물
  • 이홍규
  • 승인 2002.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독성농약에 오염된 중국농산물을 이땅에서 추방해야 한다.
중국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한중수교이후 중국과 인적물적인 교류사 활발해 짐에따라 농산물 수입또한 공식적,비공식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그래서 중국산 농산물이 국내에 들어옴에 따라 유통질서가 문란해지고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는 위험한 농산물이 국내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올해들어 일본에서 중국산 냉동시금치에서 잔류농약허용 기준치를 초과한 사례가 61건이상 적발되어 일본이 수입금지법안을 만들어 강력히 대응하였고, 또 유럽연합 에서도 잔류농약 검출의 이유로 수입이 불허되어 전량 반송조치된 사례가 있다.

이제 더이상 중국은 단순한 우리의 이웃이 아니다. 우리와 전면 경쟁을 해야하는 강력한 경쟁자로 급부상하고 있어, 우리를 추격해오고 있다. 우리나라가 중국과 수교이후 교류를 통해서 얻은것은 별로 없다. 오히려 불법입국자 및 체류자를 양산하고, 각종 농산물 및 위험한 약품등이 밀수되어 국민들의 건강마져 위협하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우리의 어업영역을 불법으로 침투하여 불법조업을 하다 적발되고, 납등 중금속을 가득넣은 수산물을 국내에 수출하여 한국민들을 희롱하는 못된짓을 서슴치 않았다. 그동안 정부에서는 중국산 농수산물의 수입업무를 체계적이고 신중하게 처리 했어야 했다. 안전성 문제를 놓고 서로 각 부서간의 책임 떠넘기기식의 업무처리를 하여 오늘날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리고 돈벌이에 눈이먼 수입업자와 보따리상에게도 그책임이 매우크다. 중국의 물가는 한국과 100배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국내에서 아주 싼가격에 수입하여 국내가격으로 판매하면 그 마진율은 실로엄청나다. 그러기 때문에 여행객을 가장하여 중국에서 보따리로 사오고, 중간수집책에게 공급하고, 대량수집상이 취합하여 각 소매상에게 판매하는 유통단계를 거친다. 중국산은 국내산과 전문가 조차도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고, 국내산과 혼합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적발하기가 무척 어렵다.

중국의 농업기술은 아직 한국의 기술수준까지 도달하지는 못했다. 국토면적이 넓고, 생산비, 인건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농산물의 가격이 싸다. 그러나 농약을 허용치 이상으로 과다하게 사용하여 재배하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아직까지 중국의 농업인들에겐 소비자 중심의 마인드나 고객만족등 의 개념은 성립이 안되었기 때문에 이런 안정성은 아랑곳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농약을 과도하게 사용한다.

선진외국들은 농산물 수입안전조치를 마련하여, 검역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중국산 농산물이 소량으로 국내에 유입될때, 각종 병균 및 유해물질이 함께 유입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구제역등 각종 가축의 질병또한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로 인해서 온나라가 가축 방역 및 방제작업에 엄청난 인력과 장비등을 투입하였다.

온국민이 각종농약 및 중금속에 오염된 중국산 농산물 때문에 먹거리를 마음놓고 먹을수 없는 지경까지 왔으니 정말 착착합고 안타깝다. 이제라도 정부차원에서 수입농산물의 검역 및 안정성 검사의 철저한 대책수립을 해야하고, 농산물 수입업자의 무분별한 수입행태를 규제해야 한다. 또한 돈벌이이 급급하여 국내농업이 입을 타격을 생각하지 않은채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는 수입업자 및 보따리상들의 양심에 호소한다. 눈앞에 사사로운 이익에 집착하여 국내 농민들이 파탄에 이르게 이르게 되면 결국은 국내산업 전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소비자는 이제 자기의 먹거리는 신뢰할수 있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곳에 직접 주문해서 먹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수입산 중국농산물의 문제는 단순한 국가간의 교역문제가 아닌 국민의 식탁을 위협하는 무서운 존재가 되었다. 국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농업기반이 무너질 위기에 처해 있는 현실에서 정부,농업인,소비자 모두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

현명한 소비자는 결고 성급하게 먹거리를 고르지 않는다. 원산지, 안전성등을 따져보고 구입한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거리를 사먹을 수 있도록 정부는 검역 및 안정성 검사와 원산지표시 등의 유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해야하고, 시민단체, 소비자, 농업인 모두가 감시자가 되어 맹독성농약에 오염된 중국농산물을 이땅에서 추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