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되는 농산물> 1. 신령버섯
<약이되는 농산물> 1. 신령버섯
  • 이홍규
  • 승인 2002.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령버섯(아가리쿠스)의 모든것을 알아본다.
강진읍 평동리에서 12년째 신령버섯을 재배하고 있는 청자골 영농법인 이재승씨는 국내에서 신령버섯이 잘알려지지 않은 지난
89년부터 농촌진흥청 및 버섯전문 연구기관을 직접찾아 다니면서 버섯재배에 대한 자문을 얻어 오랫동안 연구를 하고, 직접 재배를 하면서 여러번의 실패를 거듭한 끝에 자체적인 재배 기술을 개발하여 대량생산에 성공한 농가다.

이재승씨는 버섯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환경보호단체에서도 농촌환경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필자는 그의 버섯재배농장을 방문하여 신령버섯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았다.

0 문의전화 (061)432-8417 / 011-609-5671

0 신비의 아가리쿠스의 버섯(신령버섯) : Agaricus

< 1 >. 유래, 생태와 특징

브라질의 피에다데(Piedade)에 사는 주민들은 예로부터 장수한다고 알려져왔다. 암, 성인병같은 현대병의 발생율도 극단적으로 낮다. 이에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의 연구팀이 피에다데(브라질의 수도인 상파울로에서 200km 떨어진 산간지역, 브라질의 남동부에 위치)의 환경과 생활패턴 등을 관찰한 결과 전세계를 통틀어 그 지역에서만 자생하고 주민들이 잉카시대부터 상식해온 것으로 보이는 불가사의한 식물을 발견하여 학계에 처음 보고하였다(1965).


원래 이 지방은 야생마들의 서식지로서 마분이 비료가 되어 만들어진 토양이 아가리쿠스버섯을 자랄 수 있게 하였고, 산지의 습도는 80%, 낮 기온 35℃, 밤 기온 20~25℃로 대단히 높으며, 정기적으로 열대지방 특유의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이다. 아가리쿠스버섯은 이러한 특이한 토양과 기상조건에서만 자생하는 희귀한 버섯으로서 이 지역 주민들은 옛날 잉카시대부터 식용하여 왔었다. 그러나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지금은 야생마가 급감하였으므로 아가리쿠스버섯은 거의 자연생산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 식물에 1967년 벨기에의 하이네만 교수에 의해 "아가리쿠스 블라제 뮤릴(Agaricus blazei Murill)" 이라는 학명이 부여되었다. 아가리쿠스(agaricus)버섯의 약리효과는 먼저 미국에서 주목받았다.

펜실바니아 주립대학의 W. J 신덴교수오 램버트연구소의 E.B 램버트박사가 제암작용등의 약효에 관해 연구발표를 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전 레이건 미국대통령이 암치료를 위해 계속적으로 복용하여 뛰어난 효과를 보았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각광을 받게 되었다.

현재는 항암작용과 함께 면역을 강화하는 식품으로 에이즈치료에까지 쓰이고 있다. 일본에서는 동물실험결과 암 저지율 99.4%, 완치율 90.0%라는 놀라운 항암효과가 밝혀진 이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그 활성성분이 밝혀졌다.

항종양(항암)효과를 나타내는 베타글루칸, 알파글루칸, 자일로글루칸, 갈락토글루칸, 단백글루칸 등의 다당체가 밝혀졌고, 제암효과를 나타내는 스테로이드류와 핵산성분, 지질성분, 렉틴 등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들에 대한 구조와 활성이 밝혀졌다.

이 항암성분들에 대하여 10여개의 특허가 출원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왕쭌쮸박사가 "소화기계 암환자"에 대한 임상시험에서 알반항암치료와 병행하여 치료한 결과 일반 항암치료만 받은 대조군에 비하여 뛰어난 개선효과를 입증하였고 만성B형간염환자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높은 치료율을 보고하였다. 현재 "백혈병 환자"에 대한 임상시험중이다.

그러나 아가리쿠스(agaricus)버섯은 뛰어난 효과에도 불구하고 원산지 브라질의 생산량이 해마다 줄어 미국수출을 제외하면 기타 지역에 거의 차례가 돌아가지 않는 환상의 버섯이었다. 국내에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 외국에서 구입하여 먹는 부호들만의 버섯이었다.

최근 재배기술의 발달로 일본에 이어 한국도 재배에 성공하여 일반에 공급할 수 있게 되어 본격적인 아라기쿠스 버섯시대가 열린 것이다. 1980년 11월 제39회 일본암학회 총회에서 아가리쿠스(agaricus)버섯의 항암효과에 대한 실험결과가 발표된 이래로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그 활성성분들이 밝혀지게 되었다.

항종양(항암)활성을 나타내는 베타글루칸, 갈락토글루칸, 자일로글루칸, 단백글루칸 등의 다당체가 밝혀졌고, 제암효과를 나타내는 스테로이드류와 핵산성분, 렉틴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들에 대한 구조와 그 활성이 밝혀졌다. 현재 아가리쿠스버섯의 항암 성분들에 대해 10여개의 특허가 출원되어 있는 상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흰들버섯' 또는 '신령버섯'이라고 부르며 보건복지부의 식품공전 식품원재료 분류표에는 '흰들버섯(아가리쿠스 블라제이)'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히메마쯔다께(Himematsuteke, 姬松松)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송이버섯이라는 뜻의 '마쯔다께'앞에 희(姬)라는 글자를 붙여서 부르는 말이다. '姬'는 여성에 대한 미칭으로서, 귀인의 딸로 미혼녀를 일컫는 말이다. 귀한 아가씨들이 까다로운 것처럼 아가리쿠스버섯도 재배하기가 매우 까다롭고, 또 날것으로는 보관이 잘 안되고 신비하기 때문에 희(姬)하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고 한다.

겉모양은 양송이(Agaricus bisporus)와 유사하지만, 버섯대가 양송이보다 두껍고 길며, 향기가 강렬한 것이 특징이다.향기는 마른 오징어나 멸치 냄새 같은 구수한 냄새가 난다. 버섯대 부분의 육질은 단맛이 있고 씹었을 때의 느낌에 좋다. 각종 요리에 잘 어울리기 때문에 일반 양송이나 느타리처럼 요리로 먹을 수도 있다.


(버섯 분류학상)

아가리쿠스버섯은 생물분류상으로 균계 진균문 담자균아문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주름버섯속에 속한다. 같은 속(genus)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양송이가 있고, 같은 목(order)에는 송이, 팽이버섯, 느타리버섯이 있다.


< 2 >. 성분 및 효능

단백질39.64%, 칼륨3.36%, 섬유질7.35%, 지방3.68%, 회분7.89%, 탄수화물41.40%, 인1.01%, 식이섬유28.14%, 나트륨46.1mg, 칼슘19.7mg, 철분19.7mg, 비타민B1 0.52mg, 비타민B2 0.37mg, 나이신44.2mg, 에르고스테롤383mg이 함유되어있다.

아가리쿠스는 일반 버섯에 비해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등이 풍부하고 비타민류로는 비타민B1,B2, 나이신 및 비타민D2의 전구물질인 에르고스테롤을 다량함유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각종 미네랄을 비롯, 리놀산을 주성분으로 한 불포화지방산및 핵산, 아미노산등도 매우 풍부하다.
특히 다당류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은 인간의 정상적인 세포조직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인터글루칸,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 3 > 아가리쿠스버섯을 먹는 방법



원산지인 브라질에서는 다음 3가지 방법으로 이 버섯을 이용하여 왔다.

1. 그대로 씹어 먹는다.
2. 달여서 차로 마신다.
3. 요리에 넣어서 다른 식품들과 같이 먹는다.



아가리쿠스 버섯은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사용할수 있지만, 먹는 사람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이용방법이 약간 차이가 난다.



1. 맛있게 먹는 법


(1)일반적인 섭취방법

재료 - 건조 아가리쿠스버섯 10∼15g(2∼3일분), 끈이 달린 가제주머니, 뚜껑이 있는 법랑냄비 또는 알미늄 냄비(2ℓ 이상) 2개, 주걱, 가정용 시계, 저울, 보온병, 35도 이상의 음용 알콜 또는 소주, 가스렌지.

달이는 법 -

① 건조 아가리쿠스버섯 10∼15g을 가제주머니에 넣고 입구를 묶는다.
② 법랑 냄비에 ①을 넣고 약 1리터의 뜨거운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약 30분간 뜨거운 물에 담가 불린다.
③ 뚜껑을 열고 물이 넘치지 않도록 가열한다.
④ 달인 액이 약 1/4정도(잔액이 750ml정도)로 농축되면, 불을 끄고 주머니를 주걱으로 눌러 짜낸다.
별도 준비한 냄비로 옮긴다(1차 추출액).
⑤ 35도의 소주를 주머니가 잠길 정도로 넣고 뚜껑을 덮고 30분간 방치한다.
⑥ 뚜껑을 열고 뜨거운 물 0.5리터를 주머니 입구에 붓고 1차 추출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달인다(2차 추출액).
⑦ 달인 물이 약 1/4정도로 농축되면 불을 끄고 ④와 같은 방법으로 냄비에 옮긴다.
⑧ 1차 추출액과 2차 추출액을 함께 보온통에 넣고 전기를 통하게 하며 온도를 보존한다 (엑기스차).

복용법 - 조제된 추출액 약 300CC(1인분)을 공복에 약 100CC씩 3회에 나눠 하룻동안 모두 마신다.
① 2∼3일마다 10∼15g의 건조 아가리쿠스버섯을 다려서 먹는다.

② 식간(식후 2시간)이나 공복시에 먹는다.

③ 체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먹고 나면 배변이 좋아지고 때로는 설사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일종의 호전반응이므로 기본적으로 섭취량을 조정할 필요는 없다.
암같은 난치병인 경우는 하루 아침에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동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암의 경우는 적어도 7년 이상 동안에 걸쳐서 암이 진전된 것이기 때문에 그 치료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④ 미에대학 이또 박사팀의 실험에 의하면, 암의 경우 계속 7∼10일간 지속하여 섭취하고, 5일간 쉬었다가 다시 섭취하면 일정한 혈중농도가 유지되어 효과가 증진된다는 보고도 있다.

(2)아가리쿠스버섯술 만드는 법


재료 -
건조 아가리쿠스 버섯 100g, 소주(또는 위스키) 1ℓ, 설탕 또는 꿀 100g

만드는 법 -

위의 재료들을 모두 함께 넣고 밀봉하여 보존한다.

마시는 법 -

알콜로 인하여 다당체가 분리, 침전하기 때문에 용기를 잘 흔들어 마신다.
복용하는 양은 작은 잔(30ml) 한 잔 정도.
① 2∼3일 10∼15g을 달여 먹는다.
② 4~5일 후 요당 시험지로 아침 전, 공복시에 검사를 한다.
③ 검사결과 색이 변색하고 있을 경우에는 색이 변하지 않을 때까지 양을 10g씩 늘린다.
④ 색이 변하지 않게 되면 그때의 양을 그대로 계속 복용한다.
⑤ 다음 식사제한을 조금씩 해제한다.
⑥ 식사제한이 완전히 해제되면 아가리쿠스 버섯의 복용량을 점차 줄여간다.

※주의 : * 병상의 정도에 따라 2∼3일 20g~30g.
* 식사제한의 해제는 급격히 하지 말 것.

(3)아가리쿠스버섯 추출차 만드는 법


재료 및 준비사항 -
아가리쿠스 버섯 20∼30g, 물25ℓ, 법랑냄비.

만드는 방법 -
냄비에 물과 아가리쿠스버섯을 넣고 강한 불로 끓여서 물이 1/4로 줄어들게 한다.

마시는 방법 -
달인 액을 1일에 2∼3회로 나누어서 2∼3일 동안 식간(식후 2시간)의 공복시에 마신다.
① 2∼3일 10∼15g을 달여 먹는다.
② 4~5일 후 요당 시험지로 아침식사 전에 검사를 한다.
③ 검사 결과 색이 그때까지 변색하고 있을 경우에는 20g~30g 정도로 10g씩, 변색하지 않을 때까지 양을 늘인다.
④ 색이 변하지 않게 되면 그 복용량을 계속 유지한다.
⑤ 인슐린량을 점차 조금씩 감소시킨다.
⑥ 인슐린이 완전히 필요없게 되면 서서히 식사제한을 해제한다.
⑦ 식사 제한이 완전히 해제되면 아가리쿠스 버섯의 복용량을 조금씩 감소한다.

※주의 : * 병의 정도에 따라 2∼3일 20∼30g.
* 인슐린의 양은 절대로 급격하게 줄이지 말 것.
* 매일 요당시험지로 검사하여 변색되는지를 조사한다.
변색되는 경우에는 인슐린의 감량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1∼2일간 아가리쿠스버섯의 양은 하루 10g씩 증가시킨다.
* 식사제한의 해제는 급격히 하지 말것.

(4)달이거나 마실때 주의사항
0 고혈압(혈압강하제 사용, 식사제한 있음)

① 달일 때 철제의 그릇을 사용하면 화학변화가 일어나서 성분이 변하기 쉬우므로 스테인레스나 법랑을 사용한다.
② 달인 액은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보온병에 넣어두든가, 아니면 곧 냉동시켜서 보존한다.
③ 아가리쿠스 버섯은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실온에 두면 쉽게 변질될 염려가 있다.
④ 가능한한 하루분씩 만들어서 그날그날 마시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⑤ 달인 액을 그날 안에 다 마시지 못할 경우에는 냉동시켜서 보존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 에 보존하는 경우는 2일 이상이 지나면 변질될 위험성이 있다.
⑥ 달인 후의 아가리쿠스버섯 찌꺼기는 버리지 말고 찌게나 조림요리 등에 먹는 것이 좋다.
⑦ 달인 액을 복용하게 되면 장의 운동이 좋아지기 때문에 변이 묽어지거나 부드러워지는 경우가 있다.
① 2∼3일 10∼15g을 달여 먹는다.
② 4~5일 후 혈압계로 아침 식사 전에 검사를 한다.
③ 혈압이 아직 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20∼30g으로 혈압이 정상이 될 때까지 양을 늘인다. 혈압이 떨어져서 정상까지 되면 아가리쿠스 버섯의 복용량을 그대 로 계속 유지한다.
④ 강하제의 양을 조금씩 줄여간다.
⑤ 강하제 약이 완전히 필요가 없어지면 식사제한도 해제한다.
⑥ 식사제한이 해제가 되면 아가리쿠스 버섯의 복용량도 조금씩 줄인다.

※주의 : * 병상의 정도에 따라 2∼3일 20g~30g.
* 아가리쿠스 버섯은 혈압이 지나치게 떨어지는 일은 없다.
* 강하제 사용을 급격히 줄이지 말것.
* 식사제한의 해제는 급격히 하지말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