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규제봉'… 약인가, 독인가?
'차량규제봉'… 약인가, 독인가?
  • 김응곤 기자
  • 승인 2017.06.10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상가 앞 100m구간 설치로 경찰·상인 간 마찰...경찰 "보행자 안전조치" VS 상인들 "상권침해 심각"

읍 중앙로 강진중앙초 방면에 설치된 차량 규제봉을 놓고 상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상인들의 입장을 제외한 행정조치로 상권이 침해되면서 매출하락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인데, 규제봉의 실효성 논란까지 빚어지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8일 오전 읍 금호상가 맞은편 한 도로변. 인근 상인들이 경찰과 '설전'을 벌이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지난달 이 일대 도로변 100m구간에 차량 규제봉이 설치된 데에 따른 항의였다. 설치 구간에 속한 상가 9곳 가운데 6곳의 상인들이 거리로 나왔다. 현장에는 강진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장과   교통관리계장이 함께 했다. 
 
상인 A씨는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라지만 적어도 상인들의 의견 한번쯤은 들어 봐줄 수 있는 일 아니었냐"며 규제봉 설치에 앞서 상인들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절차에 대해 아쉬운 심정을 내비쳤다. A씨의 말이 끝나자 상인들 사이에선 탄식이 쏟아졌다.
 
일부 상인들은 상인들의 영업형태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 행정조치라면서 비난의 수위를 더욱 높였다. 세탁소와 피자집, 도넛 가게, 핫도그 매장 등 배달서비스 없이 고객의 발길에 의존해야만 하는 영세 상인들의 불만이 특히 거셌다.
 
상인 B씨는 "손님들이 상가 앞에 차량을 잠시 정차해 놓고 물건을 사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도로환경에 어느 손님이 선뜻 차량을 대놓고 가게를 찾을 수 있겠냐"며 "상권 침해로 매출 하락이 계속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피자집과 도넛 가게 주인들은 안전규제봉이 설치되고 최근 열흘 사이 매출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안전규제봉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도 제기됐다.
 
상인 C씨는 "이동식 불법 주정차단속 시스템 도입으로 단속차량이 운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2차적 행정조치가 필요한지 의문이다"며 "무조건적인 차량규제봉 설치만이 능사는 아니다"고 꼬집었다.
 
상인들은 주차시설 확보를 위한 지자체의 지원과 더불어 인근 초등학교와 대형상가 등에서도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쳐야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에 강진경찰은 보행자의 권리침해도 방관할 수 없는 만큼 당장의 철거는 어렵다는 입장을 되풀이 했다.
 
강진경찰서 관계자는 "해당 구간은 주요 통학로로 그동안 '개구리주정차'로 인해 보행자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던 곳이다"며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들은 교통 환경 인지 능력이 떨어지다 보니 '개구리차량'을 피해 차도로의 통행이 잦으면서 위험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고 설치배경을 밝혔다. 경찰은 안전규제봉 설치판단 여부에 대해서는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조치라고 덧붙였다.
 
강진경찰은 상인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데다 매출감소 등의 경제적 손실까지 초래되고 있는 만큼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강진경찰서 관계자는 "중앙선의 위치를 조정해 도로변 주차공간을 확보한다든가 주차방식을 달리하는 등의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며 "도로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