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역복원사업 준설토투기장 위치논란 팽팽
해역복원사업 준설토투기장 위치논란 팽팽
  • 주희춘
  • 승인 2003.05.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청 "현위치 불가피" 환경단체 "다른곳 옮겨야"
▲ 황민홍 강진환경지킴이 회장(좌측)과 정만영해양수산청 과장이 준설토 투기장 위치를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환경단체 회원들은 준설토 매립장의 위치변경을 강력히 주장했다. 목포해양수산청은  매립장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20일 오후 강진군청소회의실에서 열린 강진만해역복원사업 과정에서 발견된 대추귀고동 보존문제를 놓고 사업청과 환경단체, 강진군등이 갖은 간담회에서 양측은 팽팽한 의견대립속에 별다른 결론을 얻지 못했다.

목포해양수산청 대표로 참석한 정만영 해양환경과장은 “현재 사업이 상당히 진척상태에 있으며 매립지를 다른 곳으로 옮길 경우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어 사업이 불가능하게 된다”며 “여럽게 예산을 확보해 진행중인 강진의 숙원사업이 지금와서 멈추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황민홍 강진환경지킴이 회장은 “환경단체는 해역복원사업을 근본적으로 찬성하고 있다”며 “다만 준설토를 갯벌위에 매립하겠다는 현재의 계획은 강진만 갯벌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변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수산청관계자는 “대추귀고동은 강진만에 다양하게 산재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구로앞바다에서 발견된 대추귀고동을 다른 곳으로 옮겨 보존하는 하는등 보완책을 세워 현재의 사업은 예정대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진군 안영진 해양수산과장도 “해역복원사업은 강진군민의 숙원사업이다”며 “공익사업이라는 것을 감안해서 예정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길 바란다”고 군의 입장을 밝혔다.

이에대해 목포환경단체관계자는 “지금 갯벌을 매립한 지역들이 얼마나 후회를 하고 있느냐”며 “강진만 주변에는 매립장을 찾을 곳이 많은 만큼 구로앞 해변을 원형대로 보존하고 매립장을 새로 찾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목포해양대학교 김도희교수는 해역복원사업 준비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집중 거론했다.

김교수는 “사업계획 당시 충분한 조사가 있었다면 오늘과 같은 혼란은 없었을 것”이라며 “당시 해양수산청에서 최종보고회를 가질 때 일부 드러난 문제점을 거론했으나 사업이 그대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간담회 후 칠량 구로앞바다와 칠량 장계리등 대추귀고동이 서식하고있는 강진만 일대를 둘러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