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은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여론공간입니다. 일부 근거 없는 비방, 상업적인 글, 특정 개인을 모독하는 인신공격성, 명예 훼손성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아일보기사에 관한 해명자료
icon 전교조지회장
icon 2003-08-23 11:55:20  |  icon 조회: 3273
첨부파일 : -
동아일보(2003년 08월 21일자)」기사에 관한 해명자료

1. 2003년 8월 21일자 「동아일보」 사회면 톱으로 실린 기사("내 학생부 어떻게 되나요". 홍성철·손효림 기자)가 일부 사실과 다른 내용을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수험생과 학부모의 막연한 불안감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어, 해명하고자 합니다.

2. 해명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국 초·중·고교 전산시스템 선정 현황'에 대해

○ 위 기사는 기사 머리에 교육부가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국 초·중·고교 전산시스템 선정 현황'이라는 자료를 만들어 도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는 학교장 등의 허위보고를 기초로 한 교육부의 일방적 주장일 뿐, 사실과는 전혀 다릅니다.

○ 또 조사 대상 학교도 전국의 모든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교육부에 보고된 약 8,000개의 학교만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 전교조가 전국의 9,966개 학교를 대상으로 2003년 7월 21일 현재까지 시스템 선정 현황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NEIS : 2,991개 ▶ C.S : 497개 ▶ S.A : 243개 ▶ 수기 : 1,769개 ▶ 미정 : 4,466개


○ 시스템 선정문제는 이미 각 학교에 위임되었기 때문에 특정 시스템의 채택비율이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교육부가 과거 NEIS 강행을 앞두고 의도적으로 'NEIS 대세론' 이라는 것을 유포하여 혼란을 더욱 가중시켰던 전례에 비춰볼 때, 교육부의 일방적인 주장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알려지는 것은 독자의 객관적인 판단을 왜곡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아울러 서로 상반되는 주장이 상충하는 문제를 보도할 때, 언론이 어느 일방의 주장만을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공정한 보도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 이화여대 입학사무 담당자의 발언에 대해

○ 이 기사는 이화여대 입학처장의 발언을 빌어, 이화여대가 올해 2학기 수시모집에서 NEIS와 C.S 이외의 수기자료는 일체 접수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습니다.

○ 그 결과, 이화여대 수시모집에 응시하려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사실 확인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등 불필요한 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전교조에서 이화여대 관계자에게 직접 확인해 본 결과, 이화여대는 NEIS와 C.S 자료로 접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공신력이 보장되는 다른 형태의 자료 역시 접수할 수 있으며, 세부 사항은 아직 논의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 또 그 밖의 다른 대학에서도 NEIS든 C.S든, 또는 다른 자료든 공신력이 보장된다면 모든 형태의 자료를 접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습니다.

○ 따라서 이 기사는, 이화여대의 방침을 지나치게 협소하게 해석하여, 마치 NEIS나 C.S가 아니면 수시모집 원서접수 자체가 불가능한 것처럼 사실을 오도함으로써, 해당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불필요하게 자극하고 있습니다.

3) 근거 없이 불안감 부추기는 기사와 제목

○ 결과적으로 이 기사는, 올해 2학기 수시모집에서 전산시스템 문제는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전교조의 반대로 수시모집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질 것처럼 사실을 왜곡했습니다.

○ 그 뿐 아니라, 기사 제목에서도 "내 학생부 어떻게 되나요", "2학기 수시 앞두고 고3 초조", '수기 안 받는 대학 많아 대란 우려" 등의 자극적인 내용으로 뽑아, 아무런 근거 없이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 이는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편집상의 통상적 용어선택' 차원을 넘는 것으로,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여 독자들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나아가 '전교조를 모든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합니다.

○ 아울러 이 기사를 통해 독자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려는 강력한 의지가 없는 한, 새로운 사실이 전혀 없이 일방적인 추측과 과장에 근거한 이 같은 기사가 과연 사회면 톱에까지 오를 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4) NEIS 파동의 또 다른 당사자인 교육부의 책임문제는 회피

○ 이 기사는 NEIS 파동으로 인하여 수험생과 학부모가 입게 될 지도 모르는 피해를 과장하면서, 한 당사자인 '전교조의 반대'에 대해서는 무려 5회에 걸쳐 직접화법으로 언급하는 등, 전교조의 책임 문제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그러나 NEIS 파동의 더 중요한 당사자인 교육부의 책임에 대해서는, 기사 말미에 성균관대 관계자의 말을 빌려 "일관된 지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식으로, 간접화법으로 가볍게 언급하고 지나가는 정도에서 그치고 있습니다.

○ 이는 독자들로 하여금 NEIS를 둘러싼 갈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뿐만 아니라, 한쪽 당사자인 전교조에게만 지나치게 과중한 책임을 묻는 일방적인 여론을 조성할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

3. 우리 전교조는 이 기사와 관련하여 「동아일보」측에 심각한 우려의 뜻을 전하며, 앞으로 이 같은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불공정 보도'가 재연되지 않기를 강력히 희망합니다. 만약 앞으로도 이와 유사한 보도가 계속된다면, 전교조는 공정보도위원회 제소 등 모든 방법을 통해 시정을 요구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 둡니다. 아울러 사실 확인을 위한 자료 제공에는 언제든지 전폭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끝.
2003-08-23 11:55:20
210.221.160.16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