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환군수 2003년 시정연설 전문
윤동환군수 2003년 시정연설 전문
  • 강진신문
  • 승인 2002.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김남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113회 강진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2003년도 우리군의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그 審議를 要請하면서, 내년도 郡政運營의 基本方向과 主要 力點施策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民選3期의 군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고, 우리 지역의 발전과 군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熱과誠을 다해 의정활동에 헌신해오 議員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感謝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여러 가지 지역의 어려운 與件속에서도 군정에 적극적으 협조해주시고 지역발전을 위해 동참해 주신 군민여러분과, 경향각지의 출향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금년한해는 한국축구가 세계 4강의 신화를 이루었던 2002 월드컵대회를 비롯하여 제14회 부산 아시안 게임을 성공적으로 치루어 한국인의 저력을 세계에 떨치기도 하였으며, 역사적으로 민선2기가 막을 내리고 민선3기가 새롭게 출범하는 등 사회전반에 걸쳐 큰 변화와 발전이 있었던 한해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 우리지역의 현실은 매우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農村經濟는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로 뿌리 채 흔들리고 있고, 지방세수를 증대시킬만한 변변한 기업체하나 없어
財政自立度는 전국 최 하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역인구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군이 타 지역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는 문화관광 자원과 청정지역의 利點을 살려, 전국 에서 제일가는 文化觀光郡, 親環境 農業郡으로 변모시켜, 타 자치단체에 한발 앞서가는 선진군 으로 육성시키고자, 나름대로 最善을 다하고 있습니다.

“큰 화합 큰 발전 희망찬 새 강진”이라는 군정목표를 내걸고 출범한 민선3기 군정이, 벌써 5개월이 되었습니다.

저는 就任辭에서, 가마를 타는 즐거움보다는 가마를 메는 심정으로, 군민을 내 부모 형제처럼 모시고, 다산의 위대한 牧民精神을 군정에 접목시켜, 역사에 남는 목민관이 되겠다고, 군정에 임하는 覺悟를 밝힌 바 있습니다.

落後된 지역경제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 처해있는 우리의 현실이기에, 지난 몇 달 동안의 군정을 되돌아보면, 여러 가지 아쉽고 미비한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만, 이러한 어려움 가운데서도, 군정 각 분야에서 나름대로 소기의 成果를 거둔 것은, 큰 보람이었다고생각합니다.

먼저, 2002년도 전국 최우수축제인 제7회 靑磁文化祭를, 그 명성에 걸맞게 내외국인 58만명이참여하고 60억원의 직간접 수익을 올리는 등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축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그동안, 권위주위와 일제 잔존의 상징물이며 적잖은 관리비용을 들여왔던 郡守 官舍를 허물고, 그 자리에 문서고와 발간실을 신축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생활민원과 농기계 수리 등 군민불편사항을 마을단위까지 직접 찾아가서 해결해 주는 이동민원실을 운영하여, 군민에게 한발짝 다가가는 생활행정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또한, “라마순” “루사”등 예년에 비해 유난히도 많았던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해 농작물 침관수와 과수 낙과피해 등이 있었지만, 農民들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자, 민‧관‧군이
총력 합심하여 133ha의 쓰러진 벼를 일으켜 세우고, 배 사주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展開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울러, 이제는 농산물도 品質로써 승부해야만 농산물 수입개방의 파고를 극복할 수 있게됨에 따라 郡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한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단지 150ha가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
으로부터 단지규모로는 전국 최초로 “저농약 품질인증”을 획득하여, 淸淨地域의 이미지를 전국에 과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11월 15일 강진스포츠센터에서 개최한 “국제 유기농업 심포지움”은 유기농업관련 국내외 유명 석학들을 비롯하여 1,500여명의 전국 농업인등이 참여하여, 우리지역이 친환경 농업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청자와 다산 만남의 다리건설” “마량항 마리나 리조트단지 조성” “네덜란드 촌 조성”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유치”등 낙후된 지역발전을 위한 靑寫眞을 마련하고, 하나하나 실행에 옮겨가고 있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주민 소득증대를 위해, 발로 뛰는 적극적인 세일즈 행정을 펼친 결과,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도 큰 보람으로 남아있습니다.

全南地域의 초‧중‧고‧대학 28개팀이 참가한 “제24회 전남 축구협회장기 축구대회”와 “전라남도 노인의 날 행사”를 우리군에 유치하였으며, 강진 고려청자를, 국립 광주박물관과 광주 북구 향토문화센터와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판매에 들어갔으며, 外國人의 대표적 관광코스인 서울 인사동에도, 내년 3월에 청자전시 판매장을 개장할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30일부터 5일 동안, 광주 신세계백화점에서 “청자골 강진 농특산물전”을 개최하여 청정강진의 농특산물을 대내외에 널리 홍보하고, 2억7천5백만원 어치의 판매실적을 올리기도
하였으며, “강진쌀 판매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農家所得增大와 강진쌀의 優秀性 弘報에 큰 기여를 해오고 있습니다.

中央部處를 비롯하여 지역구 국회의원 등을 수차례 방문하여, 축구보조경기장 조성, 하멜전시관 건립, 여성회관 건립 등 지역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48억9천만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하는 등, 국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또한, 우리군의 최대 현안사업인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 조성을 위한 입지선정은, 다소의 갈등이 있었지만 병영면 삭둔리로 확정하여 사업에 착수하게 되었으며, 總사업비 238억원이 투입되어, 1일 8천 톤의 처리능력을 가진 “강진읍 하수종말처리장”을
준공하여, 청정해역인 강진만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어업권 보상문제로 사업실시 자체가 불투명하였던 강진만 해역복원사업은,康津灣을 살려보자는 군과 어업인이 대화와 타협을 통한 대승적 합의를 이뤄내어, 다음달 입찰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사업이 착수될 예정으로 있어, 농경지 보호와 어업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것입니다.

또한, 균형있는 地域發展을 도모하기 위한 시가지 도로개설과, 소외되고 그늘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다양한 福祉施策도 적극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다만,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의 입지선정과, 강진읍 농협 파머스마켓 신축등과 관련, 지역이기주의로 인해 군민간 葛藤現象이 표출되고, 지역발전과 군민화합 실현에 沮害要因이 되었던 점은 무척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탐진강 체육공원에 유채밭을 조성하고 자연정화 활동 등을 스스로 전개하고 있어, 健全한 지역 NGO단체의 활동은 강진의 앞날을 밝게 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김남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군은, 개발면에서는 낙후되었지만 발전할 수 있는 무한한 潛在力이 있습니다.

汚染되지 않은 깨끗한 자연환경과, 고려청자도요지, 다산초당, 전라병영성 등 도처에 산재해있는 文化遺産을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활용한다면 ,머지않아 우리군도 인구가 다시 늘고, 군민소득이 증대되는 남부럽지 않은 잘사는 군이 될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03년도는, 民選3期 郡政이 本格的인 궤도에 진입하고, 지역발전이 가시화 되어 군민에게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해가 될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중차대한 해를 맞아 우리군의 무한한 잠재역량을 표출시켜,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最善의 努力을 다해나갈 것을 다짐 드리면서, 2003년도에 우리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主要 力點施策과 事業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전국 제일의 文化郡 育成을 위해 文化觀光 産業 振興에 군정의 최대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저는 우리군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겠지만, 문화 관광산업 육성과 친환경농업 육성은, 우리군이 발전시켜야 할 중심축이 되어야한다고 확신합니다.

南海岸 관광벨트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대구도요지 관광지 조성사업과, 정다산 유적지 정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2007년까지 완공목표로 추진중인 전라병영성 복원 사업의 조기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하멜전시관 건립등 네덜란드 촌 조성사업과 주요관광지 화장실을 현대식으로 신축하는 등 아름다운 화장실 가꾸기 운동을 추진하고, 청자자료박물관과 다산유물 전시관에 전시할 眞品遺物을 적극 확보하여, 전시관 위상제고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국축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한 청자문화제는, 내년 제8회 행사도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그 명성에 걸맞게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全國 유명 여행업체 초청 팸투어 실시와, 관광객 유치 우수업체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택시기사 등 운수업체 종사자의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해 해외연수를 실시하겠으며, 지역특성을 살린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는등 觀光客 誘致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가겠습니다.

둘째, 소외계층을 보호하고 경로효친사상을 고취하여, 군민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福祉行政 具現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을 비롯한 저소득층의 기초생활 보장과 자활자립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福祉施策을 추진하는 등, 소외계층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관심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경로효친 시범마을을 선정하고, 효행자를 적극 발굴 격려하는 등 효사상 확립에 힘쓰겠으며, 노인전문 요양시설을 신축하여, 중증 노인환자들의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現在 운영중인 노인복지회관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마을 경로당 운영을 활성화 하여, 건강하고 보람있는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農漁村 의료서비스의 획기적인 향상을 위해, 첨단시설과 장비를 갖추어 내년에 새롭게 준공 하게될 보건소 이전신축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 하겠으며, 거동 불능자와 의료인간 자매결연사업, 찾아가서 보살피는 방문진료제 실시 등, 소외계층에 대한 多樣한 福祉施策을 추진하여, 군민 모두가 더불어 사는 한마음 공동체 사회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女性의 권익향상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회관을 건립하고, 자격증 취득 및 컴퓨터 교육 등 여러분야에 대한 사회교육을 확대실시 하겠으며, 여성단체의 지위향상과 활성화에도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21世紀 지역발전을 주도하게될 관내 靑少年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인재육성기금을 확대조성하고, 청소년 어울마당 등 건전한 청소년 활동을 적극 지원‧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험난하고 높은 농수산물 수입개방의 파고를 극복하기 위해 親環境 農漁業을 集中 育成 하겠습니다. WTO 뉴라운드 출범으로 인한 농수산물 수입개방은, 우리의 생명산업인 농어업을 일대 위기로 내몰고 있습니다.

따라서 농어업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여, 농어업 경쟁력을 제고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단지를 확대 조성하고, 대도시 직판행사 등 도‧농간 직거래도 확대해
가겠으며, 친환경 농업기술도입을 위해 농업인 해외연수를
지속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하우스 시설 현대화 사업과 농산물 수출 전문단지를 육성하여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 농특산물 생산활동 지원을 강화해 가겠습니다. 漁業生産性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게 될 “강진만 해역복원사업”은 내년부터 본격 추진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어패류 등 각종 수산 증양식사업을 통해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넷째, 균형있는 지역개발과 활력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규모 중앙부처 SOC 사업으로 추진하게 될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목포~보성간 철도가 완공되면 강진은 서남부 교통의 요충지로 발돋움하게 될것입니다.

道廳移轉에 따른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은, 온 군민이 힘을 합쳐 유치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청자와 다산 만남의 다리건설과 마량항 마리나 리조트 단지 조성사업의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여,
文化觀光郡으로 跳躍하기위한 靑寫眞을 提示할 계획입니다.

또한, 각종 농어촌 도로 및 군도 확포장 사업과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오지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향후 5년간 250억 전액 국비가 투입될 개발촉진 지구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대불‧삼호공단 및 출향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유치를 위해 투자유치 상담실을 설치 운영하고, 현지 방문 유치활동을 적극적 으로 추진하겠으며, 중소기업 1사1담당제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여, 신속한 행정지원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人間과 自然이 조화된 깨끗하고 쾌적한 生活環境을 造成하겠습니다. 祖上들이 물려준 맑고 깨끗한 환경을 우리의 후손들에게 그대로 물려줄 수 있도록, 늘푸른 강진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立地가 선정된 강진군 생활쓰레기종합처리장은 최첨단 시설을 갖추어, 전국에서 가장 親環境的 이고 모범적인 처리장으로 조성토록 하겠으며, 지난 22일 준공식을 가진 강진읍 하수종말처리장도 강진만 수질오염이 원천 차단될 수 있도록, 관리와 운영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飮食物 분리수거와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을 정착시키고, 쓰레기 줄이기 범 군민 실천운동을 전개하여 쓰레기 발생량을 근원적으로 줄여 나가도록 하겠으며, 山林 생태계 보전과 경관림 조성을 위해 조림및 육림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쾌적한 군민 휴식공간과 산림 휴양인구 유치를 위해, 주작산 군유림에 자연 휴양림을 조성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先進 自治行政을 具現하겠습니다. 郡民을 진정한 주인으로 모시고, 고품질․고만족․ 고감동의 군정을 통해, 군민의 참여와 이해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진솔한 여론을 수렴 군정에 반영하기 위해 郡守가 직접 관리하는 E-mail 전자 신문고제도와 군민의 곁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이동군수실과 이동민원실을 운영하겠으며, 주민 자치역량과 복지향상을 위한 주민자치센터를 읍면 실정에 맞도록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地域特性에 맞는 장기비전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개발의 지침으로 활용토록 하고, 군민 일체감 조성과 대외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강진군 이미지 통일화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신강진 만들기 군민 의식개혁운동과 아름다운 강진만들기 범 군민운동을 전개하여, 인심 좋고 살기 좋은 청자골 康津郡의 명성을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남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각종 분야별 제반 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의 總 규모는, 금년대비 6.1%가 증가된 1,227억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一般會計는 의존재원이 늘어나 10.3%가 증가한 1,197억원이고, 特別會計는 간척사업의 마무리로 57.8%가 감소된 30억원이며, 재정자립도는 2.1%가 증가한 11.4%입니다. 내년도 예산편성의 基本方向은, 건전재정 운용을 원칙으로 하면서, 全國 제일의 문화군 육성을 위한 문화‧관광 사업과 농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친환경 농업,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복지사업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개발 사업에 투자를 강화하여 生産的인 豫算編成이 되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서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과 효율성을 다시 한번 충분히 검토한 뒤,豫算이 한푼이라도 헛되이 쓰여지는 일이 없도록 예산집행에 최대한 신중을 기해나갈 것임을,
의원여러분과 군민여러분에게 굳게 다짐 드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 사회는 변화와 개혁의 거센 바람이 불고 있으며 더 큰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21世紀 우리지역의 미래는 희망을 갖고 도전과 실천하는 의지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믿습니다.
저를 비롯한 500여 산하 公職者는 자신감과 사명감, 그리고 진취적인 사고와 인식의 대전환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어 가는 기수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새해에도, 의원 여러분의 의정활동에 보람과 영광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2년 11월 28일

康津郡守 尹 棟 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