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호)농사정보
(206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2.1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내년도 종자로 쓸 볍씨는 잘 쓰러지지 않고 기상재해에도 강한 양질 품종을 선택하되 이삭패는 시기가 서로 3~4가지 품종을 선택하여 기상재해에 따른 위험을 분산시키도록 한다. 정부보급종은 12월상 .중순경 농업기술센터에 직접 신청하거나 이장을 통해 읍면상담소에 필요한 양을 신청토록 한다.

○ 보리를 갈지 않은 보통 논은 볏짚을 깔고 가을갈이를 해서 볏짚이 잘 썩도록 하고 모래논은 객토를 하거나 봄에 봄갈이 하도록 한다.

○ 겨울철을 대비하여 각종 농기계의 배터리액을 점검하여 보충하고 부동액도 40%정도의 적정비율로 희석하여 넣어 준다.

〈경제작물〉

○ 무.배추는 적기에 수확하여 동해 피해를 없도록 하되 동해온도는 무는 0℃, 배추는 영하 6℃이므로 갑작스런 추위가 닥쳐올 경우를 대비하여 비닐이나 거적을 주변에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기상예보에 따라 덮어주어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시설채소는 낮에는 환기를 실시하여 과습이나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밤에는 가온과 보온관리를 철저히 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또한 난방비 절감을 위하여 피복자재 개선 등으로 보온력을 높이고 온풍난방기와 지중가온 시설, 수막하우스 등을 점검한다.

〈축 산〉

○ 가축에게 따뜻한 물을 급여할 수 있도록 시설을 설치하고 겨울 한파를 대비하여 보온관리에 유의한다.

○ 밤낮의 기온차가 심하므로 호흡기계통 질병예방에 힘쓰고 논뒷그루 사료작물 배수구 정비에도 힘쓴다.

<제공 강진군 농업기술센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