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호)농사정보
(205호)농사정보
  • 경제부
  • 승인 2002.1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벼농사로 한해에 소모된 유기물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논에 왕겨, 볏짚, 퇴비 등을 충분히 공급하도록 한다. 특히 볏짚은 3~4등분으로 잘게 잘라서 300평당 400~500kg을 골고루 깔아주고 가을갈이를 실시하여 볏짚을 잘 썩도록 해준다.

○ 강우 등으로 보리파종이 늦어지고 있으나 한계기가 쌀보리는 11월 10일, 맥주보리는 11월 15일이니 한계기 이전에 파종을 마치도록 하고 늦게 파종하는 경우는 적기파종시보다 파종량을 늘리도록 한다. 논보리는 습해를 받으면 뿌리가 깊게 뻗지 못하여 언피해를 받게 되고 양분흡수 부족으로 황화현상이 발생되게 되므로 파종직후 배수구 정비를 잘 하도록 한다.

〈경제작물〉

○ 가을 무는 0℃, 배추는 영하 6℃이하가 되면 언피해를 입게 되므로 갑작스런 추위가 닥쳐 올 경우를 대비하여 비닐, 짚 등을 포장주변에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기상예보에 따라 이용하고 제때에 수확하여 간이저장 하도록 한다.

○ 시설채소는 낮에는 환기, 밤에는 보온에 유의하여 관리하고 시설원예 난방비 절감을 위하여 하우스 시설, 피복자재, 온풍난방기, 지중가온시설 등을 점검한다.

○ 기온이 내려가고 있으므로 아직 수확이 끝나지 않은 과실은 서둘러 수확을 마치고 수확한 과실은 예냉을 거쳐 저장한다. 과실 수확이 끝난 과원은 깊이갈이하고 밑거름으로 퇴비, 석회, 인산질거름 등을 주되 주는양은 나무마다. 동일량을 주지말고 세력에 따라 주는양을 조절한다.

〈축 산〉

○ 논뒷그루 사료작물 포장은 월동기간 중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구 정비를 잘 해 주도록 하고 기온이 떨어지고 있으니 저온에 약한 어린가축의 보온관리에 유의한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