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호> 금주의 농사정보
<203호> 금주의 농사정보
  • 경제부
  • 승인 2002.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할 때 고속으로 작업하게 되면 이삭목이 부러지거나 벼알이 떨어져 손실이 많아지게 되므로 일반 벼는 표준상태로, 쓰러진 벼는 저속상태로 작업을 하도록 한다. 특히 쓰러진 벼를 수확할 때는 콤바인에 디바이더를 부착하고 수확작업을 하여 능률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또한 탈곡기의 회전수를 분당 460~510회로 조절하고 검불이 나가는 양과 바람의 세기를 작업상태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여 송풍구로 벼알이 나가지 않도록 한다.
○ 농로나 도로변에서 벼를 말릴 때 도난사고가 발생되는 사례가 있으므로, 수확한 농산물의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한다.

〈경제작물〉
○ 생육이 부진한 무. 배추는 어는 피해에도 약하므로 요소 0.2%액을 물에 타서 잎에 뿌려 주어 생육을 촉진시킨다. 또한 건조한 가을무. 배추밭은 스프링쿨러, 관수호스 등을 이용하여 물을 주고 병해충 방제에도 힘쓰고 갑작스런 추위에 대비하여 비닐, 짚 등을 포장주변에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기상예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오이, 토마토 등의 모를 심을 때는 육묘때 심겨졌던 깊이 정도로 심고 너무 배게 심지 않도록 한다.
○ 요즈음 야간에 기온이 내려가고 주야간의 온도차도 심하므로 낮에는 환기를 실시하여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밤에는 가온과 보온관리를 잘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축 산〉
○ 볏짚은 양축농가에게 매우 중요한 주사료원 중의 하나이므로 1년동안 먹일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볏짚을 확보하도록 한다. 볏짚을 수거할 때는 비를 맞지 않도록 신속히 수거하여 잘 보관하도록 하며, 암모니아 처리 또는 곤포 담근먹이를 만들어 보관성과 사료가치를 높여 주도록 한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