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호--농사정보
200호--농사정보
  • 경제부
  • 승인 2002.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보통 논에서는 이삭이 팬 후 30~35일경까지 또는 물이 잘 빠지는 모래논은 벼베기 1주일 전까지 물을 대주어 벼가 잘 여물도록 한다.
○ 논물을 너무 일찍 떼게 되면 벼알이 잘 여물지 않으며 금간쌀, 푸른쌀 등이 많아져 쌀 수량이 떨어지고 품질이 낮아지게 되므로 벼베기에 지장이 없는한 물떼는 시기를 늦추도록 한다.
○ 이번 강우로 쓰러진 벼 가운데 호숙기 이전의 벼는 조기에 4~6포기씩 묶어 세워 준다.
○ 채종포, 시범포 등 내년도 종자를 받을 논은 다른 품종의 벼 이삭, 피 등을 완전히 뽑아 주어 순도가 높은 볍씨를 생산하도록 한다.

〈경제 작물〉
○고추의 생육이 양호한 포장은 비배관리와 병해충 방제를 잘하여 후기 수확량을 높이도록 한다. 또한 붉은 고추는 가능한 빨리 수확하여 다음고추가 잘 자라도록 한다.
○ 가을 무, 배추 웃거름은 파종(배추는 정식)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나누어 주되 단보당 무는 요소 7kg, 염화가리 3kg, 배추는 요소를 매회 15kg, 염화가리는 2회때만 17kg을 준다. 또한 물빠짐 도랑을 정비하여 밭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해주고 비바람으로 인하여 어린잎에 상처가 나게 되면 병원균 침입이 많아지게 되므로 살균제를 뿌려서 병원균 침입을 막아 준다.

〈축 산〉
○ 환절기 체력 저하로 각종 질병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무기물 급여, 축사 청결, 보온관리 등 환경관리에 힘쓴다.
○ 축산 분뇨처리시설을 수시로 점검하여 미흡한 점이 있을 때는 즉시 보수하여 분뇨에 의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