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 한층 높인 새로운 농업방향 제시 시범사업 참여농가 교육
효율성 한층 높인 새로운 농업방향 제시 시범사업 참여농가 교육
  • 김철 기자
  • 승인 2019.03.2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군수 이승옥)은 농촌의 고령화, 여성화에 따른 농업인 일손절감과 농사비용 절감을 위해 3년 전부터 육묘상에 1회 병해충 약제처리 만으로도 수확을 할 수 있는'벼 병해충 육묘상 1회 관주 농법'을 확대 보급했다.

올해 강진군은 벼농사 생력화 최신 기술인 '벼 소식재배 기술' 및 '모판 파종 동시 약제 처리 기술' 농법을 타 지자체보다 한발 앞서 도입해 보급할 계획이다.

이에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벼 소식재배 기술' 및 '모판 파종 동시 약제 처리 기술' 농법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올해 대상자로 선정된 130여 농가(335ha)를 대상으로 안준섭 농업기술센터 작물연구 팀장이 사전 기술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의 주된 내용으로는 지금까지의 농약살포작업은 최소 2회 이상(상자처리제, 본답 농약살포)작업을 해왔으나 '벼 병해충 육묘상 1회 관주 농법' 기술을 적용하면 모판에 1회 물조리개를 이용하여 약제를 1회만 살포해주면 되며, '벼 소식재배 기술'로 관행적으로 소요 되는 육묘상자를 줄여 경영비와 노동력을 감소시키는 등 벼 재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모판 파종 동시 약제 처리 기술'을 통해 일손을 덜고 방제효과까지 향상시키는 농가 일감 절감 생력화 기술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