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식량작물 계약재배 10년 연속 추진
군, 식량작물 계약재배 10년 연속 추진
  • 김철 기자
  • 승인 2019.03.1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계약재배 사업 설명회 성황리 개

강진군은 지난 6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식량작물 계약재배 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년도 원료곡의 높은 가격형성에 따른 계약재배에 대한 농업인의 높은 관심도를 반영하듯 150명의 농업인이 참여하여 군농업기술센터 대강당이 계약재배 농업인의 열기로 가득찼다.

전국 최초로 강진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식량작물계약재배는 2010년도부터 잡곡유통전문업체인 두보식품과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진군 농업인들의 농산물 안정 판로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국 최대 물량인 25,000여톤의 물량을 계약 수매하였으며 전년도에는 강진군 공공비축미의 25%에 해당하는 벼를 수매해 농가소득 안정에 큰 도움을 주었으며 올해는 벼를 비롯한 8품목 5,400여톤의 식량작물을 수매하여 농가 소득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올해 식량작물 계약재배사업 추진계획 설명과 식량작물 계약단가와 계약 일정을 협의하였는데, 품목별 계약단가를 논의할 때는 참석 농업인들의 열띤 질의 응답이 이루어져 가격결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올해는 전년도와 다르게 갈색가바쌀 계약재배 물량을 대폭 늘려 기능성쌀 시장의 경쟁력을 확인할 예정이다. 두보식품과 식량작물 계약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는 25일까지 읍면별로 지정된 날짜에 읍면농업인상담소에서 업체와 농가가 직접 면담한 후 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