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겨울철 낙상사고 조심하세요
[기고] 겨울철 낙상사고 조심하세요
  • 강진신문
  • 승인 2019.01.04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선- 강진소방서

매년 겨울철이면 빙판길 미끄러짐 사고로 큰 부상을 당하는 환자들이 종종 발생하곤 한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는 단순히 미끄러지는 사고로 경미한 부상정도이지만, 노인들의 경우에는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가 있다.

젊은 사람들은 골절치유가 비교적 빠른 편이지만, 노인들은 쉽게 골절 치유가 되지 않아 오랜 재활기간이 필요하다. 심할 경우 심각한 장애를 남기기도 한다.
이러한 낙상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할 것이므로 다음 사항을 유의하도록 하자.

첫째,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먼저 낙상을 일으키게 하는 주위환경요인을 제거하거나 피해야 한다. 춥다고 주머니에 손읗 넣고 다니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둘째, 노인의 경우 골절에 따른 전신 합병증 및 사망을 초래하는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집안에서도 안경을 착용해 발을 헛디뎌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셋째, 골밀도가 낮은 고령의 노인인 경우 엉덩이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넷째, 골다공증성 골절예방을 위해선 젊었을때부터 꾸준한 운동과 적절한 영양섭취로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은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겨울철에는 특히 미끄럼 방지용 신발이나 바닥이 거친 신발을 착용해야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넘어질 수 있는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다. 조금은 멀더라도 빙판길은 돌아서 가고, 계단은 벽을 짚으며 지나야겠다. 그리고 평소 맨손체조나 등산과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함으로서 근력과 균형감각을 기른다면 낙상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