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인물상] 꾸준함이 특별함을 만든다
[올해의 인물상] 꾸준함이 특별함을 만든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8.11.11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교육발전협의회 주길성 회장

30여년간 교직생활... 강진 교육의 선두주자

강진교육발전협의회 주길성(56)회장은 교직생활의 시작이 벌써 30년이 다가오고 있다. 지난 90년 강진중으로 첫 발령을 받은 후 지금껏 강진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고 학생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왔다.
 
현재 주 회장이 맡고 있는 직책을 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강진진로체험지원센터장, 강진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대표, 강진생명나무지역아동센터 운영위원장, 강진군청소년지도위원회 자문위원 등 모두 청소년과 관련된 직책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주 회장의 강진교육과 인연은 강진발령을 받은 후 고등학교 선배인 칠량교회 김민호 목사와 윤형배 장로를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된다. 강진교사문화패 마당 대표를 맡을 당시 강진 학생연합 풍물동아리 한맥 지도교사로 학생들에게 풍물을 지도하기 시작해 청자문화제에 참가하게 된다. 이런 활동들이 지역청소년들을 위한 주 회장의 첫 번째 도전이고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어 강진민족문화발전협의회 사무국장을 맡으면서 지역에 풍물을 보급했고 (재)한국청소년수련진흥회 강진군지부 사무국장으로 지역 청소년 문화 운동의 기반을 다지게 된다.


주 회장이 본격적인 지역 교육 현안에 뛰어든 것은 지난 2003년 강진교육발전협의회 사무국장을 맡으면서다.
 
가장 큰 성과는 내고장 학교 보내기 진학 설명회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2003년 10월부터 올해까지 15년 동안 매년 '명문학교 육성을 위한 진학 설명회'를 개최해 학부모들에게 우리 고장 고등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고장에 있는 고등학교로 진학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활동은 학생들이 외지로 빠져 나가지 않고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지역 활성화를 위한 대단한 파급력 있는 행사로 인정받았다.
 
여기에 주 회장은 다양한 청소년문화사업을 주관했다. 청소년 어울마당과 향토 문화기행, 토요 문화교실 등 다양한 청소년 문화 사업을 주관해 지역 청소년들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리더십을  갖도록 노력했다. 또 지역 청소년들의 문화 공간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하여 청소년문화의집 건립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강진청소년문화의집을 건립하는데 기여했다.
 
강진교육지원청으로부터 지난 2015년부터 강진진로체험지원센터를 위탁받아 무보수 비상근 센터장으로 봉사하면서 학생들의 진로를 위한 도움을 주고 있다. 관내 103군데 직업 체험처를 발굴해서 관내  초·중·고등학교에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람책 도서관'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33명의 사람책을 소개함으로써 진로멘토 초청 강의, 전문 직업인과의 대화 등 사람책 대출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교육발전협의회를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크고 작은 활동에도 앞장섰다. 지난 1995년도에는 어린이날 행사를 지역 사회단체가 주관하여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여러 교사들과 함께 청자골어린이날 한마당잔치를 제안하고 추진위원회를 결성했다. 올해까지 23년 동안 해마다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하고 2008년 제13회 어린이날 한마당잔치부터 2013년 제18회 어린이날 잔치까지 6년 동안 공동 집행위원장을 맡아 헌신적으로 봉사에 나섰다.


또 지난 2007년부터 강진 노인의 날 추진위원회를 결성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2007년 행사부터 2012년 기념행사까지 6년 동안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사회를 진행함으로써 노인의 날 행사가 성황리에 치러지도록 기여해왔다. 이어 2013년 제17회 노인의 날 기념 행사부터 2018년 제22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까지 6년 동안 강진교육발전협의회 주관으로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성대하게 개최해 지역에 경로 효친 사상을 전파했다.
 
꾸준함이 특별함을 만든다는 신조로 생활하고 있는 주 회장은 "비젼을 가지고 열정을 다해 노력하면 반드시 이뤄진다"고 생각한다며 변함없는 지역사랑을 설명했다.
 
주 회장은 부인 박은혜씨와 함께 지난 97년 사회복지법인 새하늘어린이집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슬하에 주시연, 주서율 두명의 딸을 두고 있다. 

■주길성 회장 학·경력
세한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학과 졸업
1995년  강진교사문화패 「마당」 대표
1998년  강진민족문화발전협의회 사무국장
2000년  (재)한국청소년수련진흥회 강진군지부 사무국장
2003년  강진교육발전협의회 사무국장
2009년  강진교육발전협의회 부회장
2012년  강진포럼 회장
2013. 08 ~ 현재  강진교육발전협의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