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깨끗한 하천 만들어요"
"건강하고 깨끗한 하천 만들어요"
  • 김철 기자
  • 승인 2018.10.1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새미 사회적 기업 초등학생 EM 흙공 체험

지난 16일 성전면 농업회사법인(주)콩새미 사회적기업(대표 국령애) 체험장에서 목포 미항초등학교 임직원 및 학생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EM흙공 제조 체험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EM흙공 만들기 체험학습에는 하천 정화의 필요성, EM흙공을 만드는 과정 등 환경교육을 받은 후 본격적으로 황토, EM활성액, 발효제 등을 섞어 반죽한 후 겉이 매끄럽도록 정성스럽게 굴려 EM흙공을 만들었다. 이날 만들어진 EM흙공은 3주간 발효, 건조한 후 각급 기관단체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하천에 던져지게 된다. 또 학생들은 3층에 위치한 체험장에서 전통 떡을 만드는 체험도 함께 했다.
 
물을 깨끗하게 보존하기 위하여 농업회사법인(주)콩새미는 올해부터 지속적으로 기업, 기관, 단체 등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EM흙공을 이용한 하천 정화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EM은 Effective Micro Or-ganism의 약자로 '유용한 미생물군'을 뜻하며, EM활성액을 황토와 섞어 반죽한 후 공처럼 만들어 건조, 발효시킨 것이 바로 EM흙공이다. 이렇게 EM흙공을 만들어 하천에 넣으면 EM흙공 속의 미생물들이 하천의 오염물질들을 분해하여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수질을 정화시킬 수 있다.
 
㈜콩새미사회적기업은 EM흙공 사업 외에도 동성천 정화를 위하여 읍시가지 오염수가 배출되는 곳과 교촌천 합류부 등 2곳에 EM활성액 주입 탱크를 설치했다. 동성천에 EM활성액을 꾸준히 흘려 보냄으로써 수질정화는 물론 악취제거에도 효과가 높은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콩새미는 K-Water와 함께 하천 수질정화사업을 지속적인 사회공헌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 강진군과 함께 EM활성액을 활용한 수산물 가공공장 정화사업, 요식업사업장 음식물쓰레기 저감사업 등으로 확장할 계획임을 밝혔다.
 
행사를 주관한 국령애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하천의 수질환경개선은 물론 주민들의 EM활용에 대한 환경의식을 고취시켜 깨끗한 생태하천 조성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생활 속 EM발효액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콩새미에서는 EM활성액을 실비에 보급 판매하고 있다. EM활용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음식업협회강진군 지부에서도 판매할 계획이다. 발효액은 500ml 1천500원,  1000ml 3천원 10리터  1만2천원에 판매한다. 자세한 문의는 농업회사법인(주)콩새미 433-9292번이나 010-9289-7274번으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