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고마운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는 특별한 방법으로 지역 특산물을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 강진 대표 10대 농식품중 하나인 쌀귀리를 비롯해 최근 전국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친환경 강진 작두콩차, 강진만 청정해역의 좋은 기운과 바다의 맛을 가득 담고 있는 김자반까지. 풍성한 추석을 더욱 빛내줄 특별한 선물인 강진 특산물들을 소개해본다.

◇ 다이어트에 특효, 강진 쌀귀리 인기
 
강진 쌀귀리

강진군의 건강 10대 농식품 중 하나인 쌀귀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천연지방 청소부로 불리는 식품이다. 내한성이 약한 쌀귀리는 겨울철 기온이 따뜻한 강진에서 주로 생산이 되고 있어 그 품질 및 생산량에 있어 강진이 단연 전국 최고라 할 수 있다. 강진군은 지난 10여년에 가까운 재배실험 및 농가경험으로 전국에서 손꼽히는 쌀귀리 상품을 생산해 내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귀리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라이신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하다. 특히 귀리에는 수용성 베타-글루칸 함량이 높은 편이다. 지방산 함량은 다른 화곡류보다 많으며 전체 지방산의 70~80%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섭취 때 포만감을 느끼므로 음식섭취량을 줄여서 체중감소를 촉진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병을 예방한다. 혈당 및 인슐린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기름진 음식의 섭취량이 특히 높은 명절, 강진산 쌀귀리를 이용한 요리는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기는 좋은 방법이다. 귀리떡, 귀리식혜, 귀리만두, 귀리죽, 귀리범벅, 귀리절편, 귀리밥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쌀귀리를 쌀에 적당량을 넣어 혼합하여 조리해서 먹으면 고칼로리 음식 다량 섭취로 인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고 특히 쌀귀리의 톡톡 튀는 식감은 독특한 매력으로 입맛을 사로잡는다.
 
명품 강진 쌀귀리는 초록믿음(www.gangjin.center, 고객센터 061-433-8844)에서 구매할 수 있다. 초록믿음은 강진군이 운영하고 있다.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신선한 농특산물을 신속하게 배송하는 '전국 최초 농어업인 택배 직거래 시스템'으로 강진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우수 농특산물을 신속히 배송한다.


   
 
◇ "친환경 작두콩차로 건강을 선물합니다"
웰빙이 대세인 시대, 건강을 생각한 소비자들에게 강진군의 친환경 작두콩차 선물세트가 추석선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작두콩은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 함량이 백태의 137배, 비타민C 함량 20배 이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비염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작두콩차는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호흡기 질환, 피부질환, 위장질환, 당뇨, 면역력 강화에도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작두콩은 약효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상품성도 좋다. 잘 씻어 말린 뒤 주문량에 따라 덖기만 하면 되는 작두콩은 보관 용이성과 지속성이 높고 수요 또한 많아 안정적인 소득을 내는 강진군의 효자 상품이다.
 
음용법 또한 간단하다. 빨리 우리기 위해서는 약 70~80도 정도의 찻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시간은 2~3분정도 우리는 것이 적당하다.
 
친환경 무농약으로 재배된 작두콩차는 강진해찬여주영농조합법인에서 작두콩차(100g) 1만원, 강진도깨비농장(061-433-8245)에서 작두콩차(80g) 1만원 작두콩차티백 1만원, 작두콩차 선물세트 3만6천원으로 구입할 수 있다. 초록믿음직거래센터(061-433-8844)와 강진초록믿음 쇼핑몰(http://gangjin.center)을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천지해 김자반
◇ 강진만 청정바다의 선물, 김자반

합리적 가격으로 최고의 맛을 즐길 수 있는 김자반이 명절선물로 인기다. 특히 강진의 김자반 생산업체인 천지해영어조합법인(대표 정영록)의 김자반은 식품 안전성을 더욱 높여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파래김 가공제품의 문제점이었던 이물질 제거를 위해 엑스레이 이물질 검출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효과적인 식품 안전 관리 체계로 인정받은 HACCP인증을 받았다.
 
천지해는 자반볶음, 볶음김, 파래돌김을 비롯 명절 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파래돌김자반볶음은 입안을 감도는 파래의 향긋한 향과 찰랑거리는 돌김의 부드러움이 조화를 이뤄 밥상위의 별미로 그 인기가 특히 높다.
 
김은 비타민 A, C, E, B 뿐만 아니라 단백질,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인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준다. 식이섬유가 귤의 30배 이상으로,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대장암 발병률을 낮춰준다는 연구발표도 있다.
 
김자반은 식성에 따라 비벼 먹거나 뿌려 먹을 수 있고, 동그랗게 주먹밥을 만들어 아이들의 초간단 영양식으로도 인기가 높다. 휴대가 간편해 야외 나들이나 여행에서는 빠지지 않는 제품으로 활용도가 높아 선물용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아울러 멸치와 새우를 넣어 함께 먹을 수 있는 멸치랑새우랑파래돌김볶음은 칼슘을 첨가한 기획 상품으로 인기가 높다.
 
천지해의 김자반 판매가격은 6호 선물세트 7천원부터 1호 선물세트 2만4천원으로 다양한 제품들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구입은 천지해 홈페이지(www.chunjihae.com) 또는 전화(061-432-8899)로 가능하다.
 
이승옥 군수는 "고마운 마음을 가진 분들께 강진의 건강한 환경에서 재배된 농수특산물은 진심을 표하는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건강도 높이고 입맛도 돋우는 우리 강진 농수특산물들로 부모님과 친지 및 지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훈훈한 명절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