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이 써내려간 새로운 농민심서
강진군이 써내려간 새로운 농민심서
  • 김철 기자
  • 승인 2018.08.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사례 확산 목적... 농업경영 우수사례집 발간

강진군이 새로운 아이디어로 농업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우수 농어업인들의 이야기를 모은 '농업인이 주인공입니다' 사례집을 발간했다. 

사례집은 총 20편으로 구성돼 있다. 경영비절감, 품질향상, 수량증대, 판로확대 등 소득 증대와 농산어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농어업인들의 산전수전을 겪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농업분야에 가업을 잇는 청년농부, 친환경 유기농 벼 재배 농장, 벼 무논점파로 생산비를 절감하는 농업인, 특화작물(연·아스파라거스·흑토마토·여주)로 소득을 높이고 있는 농장, 화훼류를 통한 6차산업화에 도전장을 내놓은 농업인, 콩 생산및 가공, 유통까지 일괄처리 시스템을 갖춘 농장 이야기가 담겨있다.

임업분야에는 표고버섯 직거래와 자체배지 생산을 통해 경영안정화에 성공한 농장을 소개하고 있다. 이외에 발효사료 개발과 사료비를 절감한 농장, 혈통관리로 고품질 한우를 생산하는 축산농가 및 수산분야에서 매생이 가공, 전복 직거래 판매, 수제김 브랜드화로 매출을 올린 어업인의 성공 이야기 등이 있다. 

군은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이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업인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되는 한편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또 다른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또 농어업인 교육시 사례집을 교육교재로 활용해 성공사례를 확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