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 빛 떡 산업 집중 육성한다
청자 빛 떡 산업 집중 육성한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8.04.2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포장재 및 기자재 구입비 지원

강진군이 떡 가공업체의 업체별 특성에 맞는 제조 기자재와 소포장재 구입비를 지원한다. 군은 사업비 8천만원을 투입해 떡 산업 경쟁력 확보 및 소득향상을 목표로 청자 빛 떡 산업을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현재 강진군 떡 가공업체는 29개소로 그 중 2개소만 식품제조허가를 받은 업체고 나머지는 즉석식품제조신고 업체로 떡 가공시설이 영세한 실정이다. 유통망은 출향인 및 대도시 성인층이 주 고객이다. 이들은 어려서부터 먹었던 전통방식의 쑥떡과 인절미를 선호하여 박스포장 위주로 공급하고 있다.

식품제조허가를 가지고 있는 업체의 경우 대도시 젊은 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도시민들의 식생활패턴에 맞춰 입안에 쏙 들어갈 수 있는 크기로 소포장해 맛이 변하지 않도록 냉동(-20℃~-25℃) 후 발송한다.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해동하여 아침대용 및 간식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공급함으로써 향후 강진쌀 소비촉진과 농가소득을 한꺼번에 상승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강진군은 청자 빛을 낼 수 있는 쑥 등을 이용한 떡을 확대 보급할 수 있는 가공시설, 낱개 소포장기, 각종 기자재는 물론 영세업체의 형편을 감안하여 포장재 지원사업 등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강진의 콩과 떡 이야기 여행' 축제를 통해 강진 떡의 맛과 멋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향후 강진의 문화유산과 연계한 떡 브랜드화를 통해 인지도 향상 및 인프라 구축에도 집중하고 있다.

송승언 친환경농업과장은 "쑥은 대한민국 어디에나 산재되어 있고 쑥떡은 전국 어디에서나 생산되고 있어 우리민족의 대표 음식이라 할 수 있으나 떡 산업의 새로운 대안을 찾기 위해 쑥떡을 주목하고 있다"며"쑥떡에 강진을 상징하는 청자 빛을 입혀 눈도 즐겁고 맛도 좋은 새로운 강진 명품이 되도록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