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비용' 얼마나 되돌려 받을까
'총선 비용' 얼마나 되돌려 받을까
  • 김철 기자
  • 승인 2004.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치르고 나면 가산 탕진도 옛말'

강진.완도 지역구에 출마했던 국회의원 후보들은 정부로부터 얼마 정도의 환급금을 받을까. 요즘에는 선거공영제라고 해서 일정부분 득표율을 올리면 국가가 국민의 세금으로 선거비용을 대부분 보전해 주고 있다.

총 유효투표의 15% 이상의 지지율을 받은 후보에게는 후보등록때 지급한 기탁금을 전액 되돌려 받게되고, 여기에 신고한 선거비용도 실사를 거처 전액 보전해 준다.  

강진선관위에 따르면 17대 총선의 득표율이 열린우리당 이영호 당선자가 52.2%, 민주당 황주홍 후보 45.8%, 자민련 이재진 후보 2.0%였기 때문에 자민련 이후보를 제외한 두후보가 환급대상이다.

지지율이 15%를 넘어선 두 사람에게는 1천500만원의 기탁금이 그동안의 이자까지 계산돼 오는 15일까지 송금된다.  

또 두사람은 법정선거비용(1억6천800만원) 이내에서 신고한 선거비용 또한 사실상 전액 되돌려 받는다. 선거 후 이당선자는 1억200만원, 황박사는 1억1천600만원을 사용했다고 신고했으므로 사실상 이 금액을 전액 되돌려 받는 것이다.

선거비용으로는 선거벽보, 소형인쇄물 제작비와 선거방송용차량, 또한 사무장과 회계책임자, 각 읍면별 선거사무원들의 임금과 식대등이 법정선거비용으로 포함된다.

두후보가 국가로부터 되돌려받는 금액은 기탁금과 선거비용을 합해 이당선자가 1억2천만원, 황주홍 박사가 1억3천만원 정도의 규모가 될 전망이다. 선거치르고 나면 가산을 탕진한다는 말도 이제 옛말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