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로 지역경제 활성화 부른다
스포츠로 지역경제 활성화 부른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8.03.1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2억원씩 3년간 총 6억원 국비 확보… 선진형 공공클럽 육성

강진군이 대한체육회에서 공모한 '공공스포츠 클럽' 사업대상자로 선정돼 연간 2억원씩 3년간 총 6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대도시형(인구 20만 이상), 중소도시형(인구 20만 미만) 등으로 나눠 각각 3억원, 2억원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에 강진군 '강진오감스포츠클럽'이 중소도시형 공공스포츠 클럽으로 최종 선정됐다. 강진군은 배드민턴, 테니스, 축구, 수영(아쿠아로빅), 요가(생활체조) 5개 종목 위주로 클럽을 운영할 계획이다.

공공스포츠클럽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육성하는 스포츠클럽이다. 대부분 사람들에게 낯선 공공스포츠클럽은 지역 체육시설을 거점으로 다세대·다계층 회원에게 다종목 프로그램과 전문 지도자를 제공하는 개방형 비영리 법인(또는 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스포츠클럽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만 수행한다.

공공스포츠클럽은 폐쇄적, 개별적인 성격을 가졌던 기존 동호인 조직과 다르다. 단순히 체육 선수를 육성하던 시스템에서 다계층을 상대로 통합적인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 지도자의 30% 이상이 선수출신으로 은퇴선수 등 체육인들에게 일자리를 마련해 줄 뿐만 아니라 클럽별 차별화를 통해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수익 창출로 자생력을 강화해 지역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공공스포츠클럽은 다양한 연령 계층의 지역주민이 원하는 종목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거점 체육시설 중심 선진형 스포츠클럽으로 현재 전국 53개 스포츠 클럽이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