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이 오는 13일까지 관내 노인일자리 사업 수행기관 및 읍·면사무소에서 공익형 일자리 참여자와 시장형 일자리 참여자를 모집한다. 

올해 강진군은 지난해 대비 120명이 증가한 1천173명, 19개 분야 공익형·시장형 일자리를 제공해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일자리 제공 및 소득창출을 위해 다양한 노인일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독거노인을 방문·지원하는 노노케어사업, 학교 앞 교통안전지킴이, 동네를 청소하는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 지역아동센터 연계지원사업 사회복지시설관리, 마을경로당급식도우미 CCTV관제사업 등이다. 사업기간은 3월부터 9개월간, 주 3일(월30시간)로, 공익형은 한 달에 27만원, 시장형은 한 달에 21만원~27만원 활동비가 지급된다. 

노인일자리 참여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로 건강하신 어르신은 모두 신청 가능하다. 참여자 선발 기준은 소득인정액, 참여경력, 세대 구성 활동역량 등에 따라 선발된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나 직장건강보험 가입자,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1~5급)는 참여할 수 없다.

참여 희망자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통장을 지참해 읍·면사무소, (사)대한노인회 강진군지회, 강진노인복지센터, 강진지역자활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로 문의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