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철저한 품질 관리로 생산"vs"홍삼 통째로 갈아 넣어"
[특집]"철저한 품질 관리로 생산"vs"홍삼 통째로 갈아 넣어"
  • 김응곤 기자
  • 승인 2018.02.0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앞두고 '홍삼 시장' 맞대결... '정관장', '참다한' 홍보 눈길

설 명절이 가까워오면서 선물세트로 '홍삼'을 구입하려는 이들이 많다. 새해를 맞아 건강을 선물한다는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선물세트보다 더 신경 써서 골랐다는 느낌을 줄 수 있고 보통의 명절 선물세트보다 가격 부담도 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효능을 공인하였을 뿐 아니라 항산화, 혈행개선 등의 관련 연구결과 또한 국내외로 다수 보유하고 있다. 갱년기 증상 완화와 기억력 개선 등과 같은 효과도 확인받은 식품이다. 일부에서는 열이 많은 사람이 홍삼을 먹으면 안 된다고도 하나 이는 근거 없는 낭설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실례로 농촌진흥청은 지난 2010년도부터 3년간 한국과 중국 국제공동연구를 진행해 인삼과 홍삼의 열 발생과 관련된 부작용 논란은 전혀 근거가 없음을 밝혔다.

홍삼의 다양한 효능만큼이나 '홍삼'시장 선점을 위한 대결도 뜨겁다. 관내에서는 '정관장'과 '참다한'이 그 대표적. 이들 매장의 다양한 제품 소개부터 차별화된 생산방식을 풀어본다.

 


■정관장 홍삼… '연령 맞춘 성분 차이로 시장 공략'

홍삼 중에서도 가장 선호도 높은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정관장이다. 정관장 홍삼은 농가와의 100%계약 재배를 통해 수확한 우수한 품질의 6년근 인삼만을 원료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인삼의 재배지 선정단계에서부터 토양관리에 2년, 인삼을 재배하는 6년을 거쳐 최종 제품이 출하되기까지 총 8년 동안 290여가지 안전성 검사를 7회에 걸쳐 실시한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홍삼정'이다. 10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며 국민 홍삼으로 불리는 홍삼정은 100% 홍삼 농축액을 고스란히 담아 매년 170만개 이상씩 판매되는 정관장의 베스트셀러 제품이다. 홍삼의 대표 성분인 사포닌뿐만 아니라 아미노산, 미네랄 등 다양한 홍삼유효성분을 최적화해 홍삼 본연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극대화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꼽힌다.  정관장의 대표상품인 홍삼정 농축액을 먹기 쉽게 정제수와 섞어 스틱형태로 포장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홍삼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인 것. 지난 2012년 출시 이후 직장에서나 야외활동 중 언제 어디서나 홍삼을 챙기는 문화를 만들어내며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보였고 홍삼정과 더불어 정관장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등극했다.

지난해부터 선보이고 있는 '천녹'제품도 최근 판매율에 있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제품 중 하나다. '천녹'은 청정지역 뉴질랜드에서 우수하게 관리된 녹용을 엄선해 원료로 사용하며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원료를 기반으로 홍삼을 배합해 최상의 제품을 완성했다.

정관장은 현재 세분화한 맞춤형 제품으로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범용 건강기능식품에서 벗어나 성별에 따라 성분의 차이를 둔 제품을 선보이며 홍삼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인데, 단계별 어린이용 홍삼제품부터 여성용 '화애락 밸런스팩'과 남성용 '홍천웅 에너지팩'은 홍삼 섭취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오메가3 등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종합 영양제품이다. 최근에는 신체 주기(라이프 사이클)를 파악하여 가장 쉬운 방법으로 꼭 맞는 정보를 챙겨주는 '정관장 케어나우'앱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한편 정관장 강진점은 설을 앞두고 '설레는 설 복 많이 나누세요' 행사를 오는 18일까지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새롭게 선보이는 선물세트 브랜드인 '다보록' 23종을 비롯하여 홍삼톤골드, 홍삼달임액, 화애락, 알파프로젝트, 굿베이스 등 인기제품 구매 시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멤버스 고객에게는 200만원 이상 구매 시 정관장포인트를 5% 추가 적립해주며 신규 가입 시에는 '정관장 텀블러'와 2천304포인트 추가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 이와 함께 '홍삼정리미티드(100g·3병)'구매 시 '홍삼정 에브리타임(5포·2개)'을 추가 증정하며, '황진단천(20환)' 구매 시 추가로 1환을 증정한다. 또한 미리 가족과 지인들의 선물을 준비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하여 오는 4일까지 10만원 이상 구매 시 포인트를 두 배로 적립해준다.

 

■참다한 홍삼…'전체식 제조 차별화로 더욱 진한 맛'

비교적 뒤늦게 시장에 뛰어든 편인 참다한 홍삼은 기존 물 달임과는 다른 전체식 제조법으로 기존 홍삼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지난 2013년 론칭 이후 4년 만에 업계 상위권으로 도약했다.

단시간에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던 동력은 역시 소비자의 마음을 흔든데 있다. 참다한은 기성품과의 차별화와 독특한 기술력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했다. '식재료의 껍질부터 뿌리까지 모두 먹는다'는 이른바 '일물전체식(一物全體食)을 홍삼 제조에 접목했던 것. 말 그대로 홍삼을 물에 달이지 않고 통째로 갈아 넣어 제품화한 방식이다. 그만큼 홍삼의 영양분 또한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

참다한 강진점 관계자는 "홍삼을 통째로 먹게 되기 때문에 버려지는 성분 없이 홍삼의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며 "그만큼 진세노사이드 함량 또한 훨씬 높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전체식 홍삼은 일반 제품에 비해 색깔이 더 진하고 맛도 깊다. 진세노사이드 함량 역시 월등하다. 이 모든 것이 원물을 통째로 갈아서 사용하는 데서 오는 효과다.

지난 명절 참다한 홍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으로는 '참다한 프리미엄'이 꼽힌다.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은 엑기스 제품으로 하루 1포만으로 무려 20㎎에 달하는 진세노사이드를 섭취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깔끔한 블랙패키지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어 부모님 효도선물은 물론이고 감사 인사용 선물로도 좋다.

2030세대 직장인들의 홍삼 소비가 늘면서 휴대성이 강화된 '홍삼정 프리미엄 스틱'도 명절 시즌 베스트 아이템 중 하나다. 기존 파우치 제품과 다른 짜먹는 형태의 스틱 제품으로 휴대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 또한 홍삼 전체를 통째로 갈아 넣었으며 정기를 튼튼히 하는 산약, 비장과 위장을 보하는 황정,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는 구기자 등 7가지 약재가 들어 있다. 스틱 1포당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17㎎이다.

영양 간식 제품 중 하나로 지난해 선보인 '홍삼 식혜'도 눈길을 끈다. 홍삼식혜는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을 정도로 맛이 좋다는 이천쌀과 국내산 엿기름을 사용해 전통방식으로 생산했다. 인공감미료와 효소제, 방부제를 일절 첨가하지 않아 누구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며 국내산 초미세분말 홍삼가루가 들어 있어 영양까지 챙겼다.

이밖에도 연령대에 따라 총 3단계로 구성돼 있는 어린이 홍삼제품 '홍키즈'는 최소 6㎎에서 최대 8㎎에 이르는 진세노사이드를 섭취할 수 있어 엄마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참다한 홍삼은 소비자 체감 혜택을 늘리기 위해 별도의 설 명절 선물세트를 만드는 대신 기존 제품들을 할인해주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오는 18일까지 50만원 이상 구매 시 1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