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으로 인구문제 극복한다
소통으로 인구문제 극복한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7.11.21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인구정책협의회 위촉식 본격 시동

강진군이 인구늘리기 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군민·유관기관·전문가와 함께 머리를 맞댄다.

지난 15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인구문제 극복 방안에 자문과 주요 인구정책 심의·의결을 위해 '강진군 인구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귀농인협의회, 가업2세, 보육시설단체, 사회적기업 대표, 광주전남연구원 등 인구정책과 관련된 민간전문가와 군 관계부서장 등 13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각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군이 추진 중인 인구늘리기 종합대책 프리젠테이션 발표, 자유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협의회 구성은 부군수를 회장으로 위촉직 8명, 당연직 5명으로 정하고 간사는 인구정책팀장이 맡기로 했다. 임기는 2년간으로 연임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먼저 김진관 인구정책팀장이 강진군의 인구현황을 소개했다. 강진군의 인구감소율은 지난 2011년부터 6년간 -9.25%를 차지한다. 평균 감소율로 따지면 -1.61%로 이런 추세로 간다면 2031년에는 3만명선이 붕괴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어 출산관련 현황, 인구이동 및 세대별 현황 등 강진의 인구현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소개됐다. 이어 강진군의 2020년까지 인구감소 제로 목표를 밝히면서 출산·양육 결혼·여성 친환적 환경 조성, 좋은 일자리 창출, 새로운 인구유입 환경조성, 우수 정주여건 조성, 인구증가 기반역량 강화 등 5개분야 중점 과제를 알렸다.

이에 위원들은 진화된 귀농귀촌 정책 시행, 다문화가정 지원 확대, 편안한 노후생활 보장, 양질의 교육환경 제공, 좋은 일자리 창출, 가업2세 등 청년정책 지원, 인구관련 중장기 대책 수립 시행, 지역 아동을 위한 양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 지역주민의 인식개선 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했다.

또 '강진군 인구감소 대응 종합대책'을 면밀히 점검하여 실효성 있는 시책에 '선택과 집중'하고, 효과가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시책은 '보완'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안병옥 부군수는 "인구감소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효과를 나타내기엔 부족한 점이 많다"며 "인구정책협의회를 통해 정책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한 자리에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고 자문도 하며 인구증가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7월 기획홍보실 내에 인구정책팀을 신설하고 8월에는 분야별 토론회, 9월에는 인구감소 대응 신규시책보고회, 10월에는 공무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구 늘리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