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고령화에 대비한다
농촌 고령화에 대비한다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7.08.2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농기계 지원사업 대폭 확대

군이 농촌 고령화 및 여성농가주 증가에 따른 일손부족 해소와 영농편의 도모를 위해 농기계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했다.
 
농기계 지원사업은 군이 농기계 구입을 희망하는 농가에게 농기계 구입금액의 50%(최대 소형 200만원, 중형 500만원, 대형 1000만원까지 지원)를 지원해준다. 농기계 구입부담을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을 유도해 고령화가 심화되어 가는 농가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강진군이 지난해 농가에 지원한 농기계는 255대, 총 5억7천만원이다. 올해는 435대 총 16억원을 지원해 지난해 대비 10억원 가량 증가된 예산을 편성했다. 농기계 지원사업에 대한 농가의 관심이 커져감에 따라 군은 공정하게 사업을 지원해주기 위해 올해 초 자체적인 기준을 세워 농기계 지원사업 대상자를 선정했다.
 
우선 농기계 구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타분야의 국·도비 농기계 지원사업을 받지 않아야 한다. 또 비농가 및 농기계 지원사업 지침에 결격사유가 없는 농가를 대상으로 선정하고 연령 및 성별 등 세부적인 기준을 세워 지원사업 대상자를 선정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기계화율이 미흡했던 밭농사용 농기계와 다수의 영세소농이 이용할 수 있는 농기계를 대상으로 지원한다"며 "향후 영세농가, 대농을 구분해 농가수요에 맞는 농기계를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