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의원, '톨트라주릴' 검출 닭고기 회수 0건
황주홍 의원, '톨트라주릴' 검출 닭고기 회수 0건
  • 김철 기자
  • 승인 2017.08.2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기한 짧은 닭고기, 반출 허용 검사시 회수 어려워

올 4월 '유통 닭고기 및 계란 잔류물질 검사'에서 허용기준치(0.1mg/kg)의 6배에 달하는 '톨트라주릴'이 검출된 '닭고기 13호'의 시중 유통분 21,000수에 대한 회수는 0건으로 밝혀졌다.

지역구 황주홍 의원은 지난 23일 식약처와 해당 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기준치의 6배에 달하는 '톨트라주릴'이 검출된 날 도축·유통된 21,000수에 달하는 닭고기의 회수는 0건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닭고기의 반출을 허용하고 실시한 조사로 유통기한이 10일 이내로 짧은 닭고기의 특성상 검사완료 시점에 회수조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해당 닭고기는 4월 25일 수거하여 냉동상태로 보관된 후 5월 1일 잔류물질 검사가 실시됐다.

 황 의원은 "허용치를 훨씬 초과한 부적합 판정 닭고기의 회수가 0건이라는 것은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며 "정부는 조속히 부적합 판정 닭고기에 대한 현실적인 회수방안을 찾아내 전수조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럽의약품청(EMA: EU의 의약품 규제·감독기구)에 따르면 '톨트라주릴'은 동물용의약품으로 ADI(일일섭취허용량)는 체중이 60kg인 사람의 경우 1일 0.12mg 이후 섭취부터 독성을 나타낸다.

실험용 쥐의 경우 간수치 증가, 심비대, 태아기형 유발, 발암-림프종, 자궁내막암의 부작용이 나타났다. 이번 부적합 판정을 받은 '닭고기 13호'는 0.6mg/kg이 검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