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 장인들의 진솔한 삶의 흔적을 담았다"
"청자 장인들의 진솔한 삶의 흔적을 담았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7.07.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물포커스]
청자장인들 사진전 준비하는 다큐멘터리 조영만 사진작가

오는 29일부터 시작되는 청자축제에 이색적인 전시회가 열린다. 다큐멘터리 사진 작가인 조영만(57)작가가 강진의 청자 장인들의 혼과 열정을 담은 사진전을 개최한다.

날짜는 청자축제보다 하루앞선 28일부터 정자축제현장에서 시작된다. 이번 전시작품은 컬러사진 23점, 흑백 30점 총 53점으로 600년전 맥이 끊긴 고려청자를 재현해내는 도예가들의 혼과 열정을 담아내고 있다.

조 작가의 고향은 군동면 평리이다. 그동안 인간의 근원적인 삶을 찾아 따뜻한 시선이 드리운 사진작업에 몰입하고 싶어 하던 조 작가는 잘 다니던 직장을 정리하고 내려온 곳은 대구면 중저마을이다. 지난해 4월부터 집수리에 들어가 7월에 이사를 왔다. 1년만에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낸 것이다.

어머니의 흔적이 남아있고 고려청자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도예의 고향인 강진에서 청자와의 만남은 필연이자 또 다른 인연의 시작이라고 볼수 있다. 도공을 담은 이번 전시회 '청자를 지키는 사람들'은 삶의 터전이자 사진작업의 베이스캠프인 낡은 집을 수리하여 만들고 처음 시작하는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는 두가지 섹션으로 나눠진다. 청자를 만드는 23명의 도예작가를 담은 컬러사진 23점과 청자제작 과정을 담은 흑백사진 30점이 전시된다.

조 작가가 특별히 신경쓰는 부분은 흑백사진이다. 전시될 작품을 보면 중국 사람들이 소유하고 싶어 할 만큼 독특하고 뛰어난 고려청자를 재현해 내며 전통의 맥을 잇고 있던 청자 장인들의 모습은 조 작가의 앵글로 생생히 재현되고 있다. 청자가 하나의 완성품으로 탄생되기까지의 일련의 작업 과정(성형, 정형, 조각, 상감, 초벌, 유약, 재벌)을 도예가들과 함께하며 정성과 간절함을 보태고 있다.

그렇게 작업하고 선정된 작품 30점이 이번 전시에 선보인다. 조 작가는 앞으로 2~3년 추가 작업의 결과물을 토대로 사진집을 출판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동안 조 작가가 뚝심으로 보여준 일련의 작품집들과 행보들로 내일이 기대되고 있다.

조 작가는 교통일보 취재부 사진기자, 마이택시뉴스사 발행인 대표 등을 역임했고 지난 2014년 제 53회 한국사진문화상을 수상했다. 개인전은 지난 2011년 최영카메라박물관에서 진행된 '홀로서 50년 울엄마'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이다. 작품집으로는 2010년 삶의 흔적, 2011년 홀로서 50년 울엄마, 2014년 인애 밤골마을 사람들, 2016년 인애2 수산시장 사람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