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군수 중앙인맥, 강진발전 더 속도낸다
강군수 중앙인맥, 강진발전 더 속도낸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7.06.0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차관 행정고시 31회 심보균·국토부 2차관 맹성규 임명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4개 부처 장관에 이어 31일 6개 부처 차관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강진원 군수와 행정고시 31회 동기들이 주요 부처 차관인사에 임명됨으로써 앞으로 강진군의 더 많은 국비 확보에 따른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문 대통령은 행정자치부 차관에 심보균 행정자치부 기획조정실장, 국토교통부 2차관에 맹성규 전 강원부지사를 각각 기용했다. 심 차관과 맹 2차관은 강진원 강진군수와 행정고시 31회 동기들이다.

행자부 기조실장에서 이번에 행자부 차관으로 수직 상승한 심 차관은 업무상 지방자치단체에 내려주는 일반교부세와 특별교부세와 밀접해 지방자치단체로서는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자리다. 강 군수는 평소에도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특히 중앙부처 방문때마다 심 차관을 만나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모범으로 평가받는 강진군 발전을 위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등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다.

맹 2차관이 승진한 국토부는 최근 강진군 따온 국비의 상당부분을 차지할 만큼 중요하다. 강진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95억원, 강진읍 마을정비사업 175억원, 강진읍 공영주차장 조성 12억원 등이 눈에 띈다. 이와함께 강 군수와 농림축산식품부 이준원 차관과의 긴밀함도 빼놓을 수 없다. 국가관리 사내방조제 정비 120억원, 평리지구 대구획 정리 40억원, 삼인지구 배수개선사업 86억원, 귀리 명품화사업 15억원 등 최근 강진군에 투입된 순수 국비만 수백억원이다.

정부의 예산방향과 집행을 주요 업무로 하는 기획재정부의 박춘섭 예산실장도 강 군수와 행정고시 31회 동기다. 강 군수가 중앙정부의 예산흐름에 대한 적기 판단을 할 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에 환경부 이정섭 차관, 문화체육관광부 송수근 1차관, 유동훈 2차관 등이 절친한 사이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