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낚시어선 안전점검 실시
전남도, 낚시어선 안전점검 실시
  • 김응곤 기자
  • 승인 2016.09.2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14일까지…230척 무작위 추출

전라남도는 가을철 바다낚시 성수기를 맞아 낚시어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다음달 14일까지 낚시어선 230척을 무작위 추출해 안전점검에 나선다. 이번 안전점검은 낚시어선 입출항이 많은 주요 항은 해양경비안전서, 수협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이뤄질 전망이며 나머지 항은 시군 자체적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 등 통신장비 작동 여부, 승선자 명부 관리, 승선 정원 초과, 출입항 신고, 낚시어선 불법 증축개축, 안전설비 구비작동 상태, 전문교육 이수 여부 등이다.
 
특히 전남도는 운항 중인 낚시어선에 탑승해 구명조끼 착용, 음주 및 약물 복용 상태에서 운항 여부 등 '낚시어선 지도감독 매뉴얼'에 따라 꼼꼼히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 점검 시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토록 하고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사법처리 등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한편 완도해양경비안전서는 다음달 31일까지 강진 및 완도군 어선에서 발생하는 폐유, 선저폐수 등 오염물질 처리실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완도해경은 이번 조사를 통해 어선의 오염물질 발생량과 처리방법, 해양오염 예방정책의 수용도, 선저폐수의 효율적 처리 및 저감 방안 등 현장 의견을 수집할 예정이다.
 
어선의 경우 소규모 해양오염 사고를 유발 하지만 국내 등록된 선박 중 어선은 88%(6만9174척)로 최근 5년간 전국 해양오염사고 중 약 30%(385건)이 어선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