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호---농사정보
198호---농사정보
  • 경제부
  • 승인 2002.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ㅇ 지난 8월 31일 태풍 ‘루사’로 쓰러진 벼는 조기에 이르켜 세우고 침수된 논은 물걸러대기 등 물관리와 백엽고병 방제에 힘쓴다.
ㅇ 벼논에 논물을 너무 일찍 떼면 벼알이 잘 여물지 않고 푸른쌀, 금간쌀 등이 많아져 수확량과 품질이 크게 떨어지므로 일반논의 완전물떼기는 이삭팬 후 30~35일경에 하고 모래논은 수확에 지장이 없는 한 늦추고 습답은 앞당긴다.
ㅇ 내년에 종자로 사용 할 벼 논은 이형주나 잡수, 피 등을 사전에 제거하여 우량종자를 보급토록 한다. 아울러 이형주, 잡수 등이 많아 품종교체가 필요한 논은 자율교환 등을 통하여 인근 포장 등에서 내년 종자를 미리 확보한다.
▲경제작물
ㅇ 가을 무․배추 웃거름은 파종(배추는 정식)후 15일 간격으로 3회정도 나누어 주되 잎이나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파서 주고 거름이 보이지 않도록 흙으로 덮어준다. 무 솎음작업은 파종 후 5일경(떡잎때)부터 5일 간격으로 3회정도 실시하되 노동력이 부족하여 1회만 솎음작업을 할 때는 본잎 4~5매때 실시한다.
ㅇ 씨마늘은 1쪽의 무게가 5.1~7.5g되는 큰마늘쪽과 병해충 피해가 없는 씨마늘을 파종하여 생산성을 높인다. 잎마늘 재배시는 가급적 큰마늘을 사용하여 초기생육을 촉진시켜 수량성을 향상시킨다.
▲축산
ㅇ 주야간의 온도차가 심하므로 한낮에는 환기창을 열아주고 아침, 저녁에는 닫아주어 호흡기 질병 등을 예방한다.
ㅇ 가축질병 중 소 신엽성기관염, 돼지콜레라, 닭 뉴캣슬병, 개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