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관점과 생각을 바꾸면 방법이 보입니다
[기고] 관점과 생각을 바꾸면 방법이 보입니다
  • 강진신문
  • 승인 2015.11.2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홍규 ㅣ 강진포럼 홍보부장

많은 사람들은 날마다 반복되는 일상의 삶을 살아가면서, 무심하게 지나친 생활의 주변이 새로운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을 잘 모르고 살아갑니다.
 
지역사회가 지역민들의 삶을 행복하게 변화되기를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절하게 바라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관심과 긍정적인 생각이 지역사회를 변화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미국의 의류사업가로 크게 성공한 '론 핀리'라는 사람은 LA남중부 빈민가에서 나고 자란 흑인으로, 어려서부터 호기심이 많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다음계절에는 어떤 취향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남보다 한발 앞서 옷을 만들어 판매 했습니다. 그가 만든 옷이 유명 연예인들이 즐겨입는 유명한 패션이 되어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부자가 된 후에도, 자기가 나고 자란 할렘가를 떠나지 않고 생활하면서, 할렘가 주민들이 다른지역에 비해 비만하다는 것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것은 신선한 채소를 먹지 못하고, 육류와 인스턴트 식품을 과다 섭취하여, 사람들이 비만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할렘가 공터와 시소유 나대지에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심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공터와 나대지를 푸른 채소가 가득채워지자, 지역민들에게 무료로 채소를 채취해 가도록 했습니다. 짭은 시간에 푸른 채소가 풍성해지자, 사람들은 '게릴라 도시농업'이라고 불렀습니다.
 
채소를 심어 무상으로 지역민들에게 공급하자. 지역에서는 변화가 일기 시작했습니다. 각종 범죄가 줄었고, 채소를 심고 가꾸는 도시농업이 성행하자 사람들의 마음도 온순해져, 지역이 살기 좋은 곳으로 변했습니다.
 
좋은 변화는 먼 곳에 있지 아니하고, 항상 가까운 곳에 있음을 가르쳐 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반복 이라는 함정에 빠지지 않고, 호기심 이라는 사냥꾼의 창을 뾰족하게 가다듬는 자세가 성공의 요인입니다.
 
사람들은 많은 예산과 비용을 들여 공사하여, 개발하는 것을 지역발전의 방법이라 생각 하는데, 이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아니하고,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활용한 지역 가꾸기 사업으로, 명소를 만드는 전략이 필요 합니다.  
 
지역을 명소로 만드는 것은 사람들의 긍정적이고, 좋은 생각으로 하는 것이지,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을 사랑하며 존중하는 마음과, 협동의 정신이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생각의 틀을 넓게 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작은 실천으로, 작은 변화를 일으키면, 물결의 파동처럼 확산됩니다. 주변을 잘 살펴보고, 관심을 가지고 좋은 생각을 하면서 행복한 변화를 꿈꾸는 가을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