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리고, 붙이고, 잇고, 새기며 추억도 빚어볼까
돌리고, 붙이고, 잇고, 새기며 추억도 빚어볼까
  • 김응곤 기자
  • 승인 2015.08.1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 하나뿐인 '나만의 청자 만들기'체험 인기

나만의 청자만들기 체험은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체험부스 안은 체험을 즐기려는 관광객들로 항상 북적인다.
강진청자축제는 관광객들이 직접 청자를 만들면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마음으로 느끼는 이른바 '체험 현장'이자 '감성 여행'이다. 그만큼 체험의 종류도 다양하며 그 과정에서 청자축제를 즐기는 재미 또한 더할 수 있다.
 
강진청자축제에 있어 대표적인 체험활동은 관광객들이 직접 나만의 청자를 빚어보고 만들어 보는 것. 머리로 어렵게 생각하거나 계산하지 않아도 만지는 대로 모양이 나오는 신기한 경험은 그야 말로 오감(五感)만족이다.

소질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약간의 체험 방식으로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물레성형부터 청자상감, 조각체험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한 청자 빚기 체험을 통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청자를 만들어보자. 무언가를 내 손으로 만들면 추억은 덤으로 따라온다.

물레 성형하기는 말 그대로 전동물레를 이용하여 여러 형태의 성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장소다. 단국대학교 도예학과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체험을 누릴 수 있는데 특히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체험프로그램이다.  
 
물레성형체험은 물레의 도는 속도에 맞춰 손의 힘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작품 성공여부의 최대의 관건이다.

돌아가는 물레의 흙을 손으로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면 쉽게 찌그러지거나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집중과 주의까지 필요하다.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회당 체험료는 5천원이다. 
 
물레성형체험이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면 '오믈락조믈락 청자만들기' 체험장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자.
 
작년 청자축제부터 선보이기 시작한 이 체험프로그램은 다양한 청자 모형을 갖춘 석고틀(거푸집)에 직접 흙을 누르고 문지르며 붙이는 작업을 통해 청자의 형태를 만든다. 주로 주병과 매병, 컵 등이 그 대표적. 비교적 저렴한 비용(4천원)으로 나만의 청자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곳 중의 하나다.    
 
완성된 성형품에 글과 문양 등을 넣어 청자를 만드는 청자조각하기 체험장도 대표적 인기코스로 불린다. 이곳은 컵이나 필구, 매·주병, 호리병 등 다양한 성형품에 관광객들이 직접 조각칼을 사용해 그림이나 문구 등을 새길 수 있는 공간이다. 각각의 성형품은 무르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체험에 나설 수 있다.

특히 자신만의 독특한 그림이나 문양, 글귀 등을 자유롭게 새겨 넣을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가족이나 연인들은 컵이나 항아리 등에 가족이나 연인의 이름을 하트모양과 함께 새겨 넣기도 하고 가훈이나 사랑고백 등을 남기기도 한다.

이번 청자축제 기간 동안 자신만의 독특하고 색다른 조각으로 사랑하는 가족 또는 연인, 그리고 친구들에게 그 마음을 전달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체험료는 물컵의 경우 8천원이며 소품 등은 1만 5천원이다. 체험 작품의 소성을 원할 경우 별도의 택배비용(착불)을 내야한다.
 
직접 청자의 형태를 만들면서 조각을 해보고 싶다면 코일링 체험이 제격이다. 이 체험은 흙가래 성형기법이라고도 하는데 가래떡처럼 흙을 빚은 다음 돌돌 쌓아가면서 작품을 만든다. 겉의 표면을 다듬어 매끄럽게 하기도 하며 코일링 선을 그대로 살려 표현하기도 한다.
 
코일링 체험은 코일을 밑판부터 차곡차곡 쌓아올리면서 자신이 원하는 형태를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 네모 혹은 세모 또는 별 모양 등으로 만든 컵과 도자기, 그릇은 특별하면서도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청자다. 체험료는 5천원, 소성 후 택배비용은 1만1천원이다.  
 
정밀한 작업으로 좀 더 멋스러운 청자를 자신이 직접 만들어 보고자 한다면 청자상감 체험장을 추천한다. 제작된 도판에 글과 문양을 조각한 후 상감용 흙을 넣고 조각칼을 이용하여 직접 긁어 보는 체험으로 청자의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는 상감기법의 제작과정과 특징까지 보고 배울 수 있다.

체험료는 3천원이며 소성 후 택배로 받고 싶다면 1만1천원에 가능하다. 액자에 담기를 희망 할 경우 액자비 2천원이 별도로 추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