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정답변 - 각 실·팀·소장
■ 군정답변 - 각 실·팀·소장
  • 강진신문
  • 승인 2010.12.1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정책실장   장경록

▶(윤희숙 의원 예산편성 및 운영에 대하여)


현재 우리 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별회계 예산은 총 9개 회계가 운영되고 있으며, 특별회계 재원마련을 위한 일반회계 예산과의 전·출입은 특별회계 운영에 필수경비만 충당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내년부터 민간이전경비의 한도액 설정, 보조사업 성과 관리 카드 작성, 일몰제 도입 등을 본격 시행하도록 지침이 내려왔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제도 등을 적극 도입·실천하여 민간보조사업의 보다  효율적으로 예산집행하고 집행 상 문제점 개선을 위해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반드시 법률 및 조례에 근거하여 예산편성을 함은 물론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개발 촉진을 위한 핵심 인프라 확충에도 신중히 검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희숙 의원 재정조기집행에 관해)

조기집행 업무는 경제난 극복을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범국가적으로 시행한 사업입니다.

우리 군은 2009년에 조기집행을 70%이상 집행해서 2억 7천만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았고, 금년에는 재정적인 패널티를 받지 않는 범위에서 60%를 초과한 61%를 집행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이자수익은 2008년에 37억 원, 2009년에는 55억 원으로 금년에 비해 35억 원이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자수익이 감소한 이유는 조기집행의 영향과 그 외에 이자율 변동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그 중에 순세계잉여금의 경우 2009년에는 256억 원이 발생했고, 2010년에는 조기집행 영향으로 작년에 비해 148억 원이 줄어든 108억 원이 발생함에 따라 이자수익을 올리기 위한 여유자금이 대폭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내년도에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전망되므로 내년 조기집행 업무 시행여부는 현재까지는 불투명한 상태입니다만, 앞으로 조기집행 업무를 하게 된다면 이자수익를 올리면서도 지역경제에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재정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김상윤의원(농어업분야 예산지원에 관해)

농가소득증대에 필요한 신규 틈새 소득 작목 발굴을 위해 우수시군 벤치마킹을 해서 우리 군에 접목할 것은 하고, 신규사업으로는 1읍면1가공 공장지원사업, 하얀들 가꾸기사업, 시설원예 이산화탄소 발생기지원사업 등을 충실히 시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사업시행 후 소득이 나지 않는 사업은 과감하게 삭감하여 생산성 있는 사업으로 지원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축산분야 뿐만 아니라 농업, 수산, 임업 분야 등 농업의 전 분야에 골고루 균형 있게 배분하였고, 고소득자, 영세농업인과의 쏠림현상이 없도록 심사숙고해서 반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농림축수산업의 중흥과 군민소득증대를 위해 농업분야 예산을 매년 늘려 왔습니다. 금년에 처음으로 전체 예산에서 농업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30.2%에서 내년도 예산(안)은 금년보다 2% 증가한 32.2%를 반영하여 현재 의회에서 예산(안) 심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1년도 농업예산을 늘리기 위해 지난 10월 25일부터 약 20여일 기간 동안 비농업 예산부터 심혈을 기울여 꼼꼼하게 예산편성 작업을 하였으며 불요불급한 사업, 낭비요소가 있는 행사성 및 경상적경비를 과감히 삭감 조정 하여 절감한 총 56억 원의 예산을 농업분야에 전액 예산편성을 하였습니다.

 


▣친환경농팀장  조상언

▶윤희숙의원(여성농업인 활성화방안에 대해)


여성농어업인 육성지원 조례는 전국적으로 23개 지자체에서 제정하여 운영되고 있고 전남에선 나주시 다음으로 우리 군이 제정하였고, 그 다으로 순천시가 제정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여성농업인 육성지원 조례에 대한 규칙이 제정된 곳은 전국적으로 없으며, 군 조례 제정시 법과 규칙을 병행하여 제정하였기 때문에 여성농업인 지원사업을 추진하는데 부족함이 없다고 판단되며 필요시 조례를 개정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언급하신 여성농어업인 육성지원 조례의 활성화를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희숙의원(순환식 수막보온시스템에 관해)

시설하우스 수막시설은 지하수를 이용하여 보온을 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지하수 고갈의 원인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군에서는 보온커텐 설치사업을 지원하여 전기 및 지하수 사용량을 줄여 가는 시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순환식 수막보온 시스템 사업은 기 설치된 농업인과 현지를 벤치마킹하여 사업성을 검토해서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기현 부의장(각종 보조사업자 선정에 대해)

그 동안 농업, 임업, 축산 등 각종 사업을 지원 받았던 대상자 중에서 공무원 가족명의나, 다른 사람의 명의로 사업을 신청하여 부당하게 지원 받은 사업 여부를 점검하였으나 없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는 사업대상자 선정시 의료보험 카드를 확인하거나, 농산물품질관리원에 농가등록이 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하여 여사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해양수산팀장 오광남

▶김상윤의원(마량~제주간 쾌속선운항에 대해)


의원님께서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인근 장흥군에서는 여객선사 및 개발을 위하여 14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완도군 어업인들과의 마찰 등 우여곡절 끝에 2010. 7. 2. 장흥 노력항에서 제주 성산항을 1일1회(주말 2회) 여객운항 취항식을 갖은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마량~제주간 접근성, 신마연안항의 물동량 개발,선사들의 경제성 등에 대해 지적하신 점 겸허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또한 신마연안항의 경우 금년부터 2015년까지 5개년에 걸쳐 총 288억원을 투입 접안?외곽시설등을 개발 착공중에 있어 동 사업이 준공되면 마량~제주간 교류가 왕성해지면서 화물 물동량은 물론 관광객의 증가등 변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여객선 유치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정책으로 지역민의 공감대와 장흥군 선사의 1년 경과 경제성 분석등 종합적으로 검토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리적 여건등에 대한 전문기관 연구용역을 추진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아울러 마량항은 국가어항으로 어선의 안정적인 피항을 위하여 조성되었으며 어항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며 쾌속선 유치를 위하여는 기존의 어항계획 변경이나 항 지정을 해제해야 함을 말씀드립니다

 


▣  유통팀장  오진동

▶윤기현(공무원 강진쌀판매운동에 대해)


농협 등 브랜드쌀을 가공 판매하는 업체에서 타 지역의 원료곡을 얼마나 사오는지에 대해서는 사실 확인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다만 농협RPC의 경우를 보면 2009년도에는 수확기인 10월말에도 판매 부진으로 3만3천포대의 벼가 남아 있는 실정이었으며, 금년에도 10월말까지 9만6천포대의 재고가 남아 있었기 때문에 외부에서 벼를 사올 수 있는 형편은 아니었다고 생각됩니다.

전남쌀 택배비 지원은 전남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브랜드 육성차원에서 지원하는 도비 보조사업으로 농가 택배비 지원과는 다른 성격입니다.

농가 쌀판매 택배비 지원에 대해서는 의회에서 조례안을 공고 하였을때 검토를 하여 예상되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제출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의회에서 검토와 논의를 거치고 부결된 사항에 대해 언급할 입장이 아님을 깊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생활지원팀장  김상수

▶문춘단의원(자원봉사자 활동 활성화 방안과 자원봉사자를 통한 친절한 강진만들기에 대하여)


우리 군 자원봉사자 수는 2010년 11월 말 현재 5,706명으로 강진군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보건의료, 행사지원 교통, 환경정화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아무런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강진군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는 자원봉사자분들께 연1회 선진지 견학 및 마일리지제 운영으로 자원봉사 참여자에 대한 보상?인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절한 강진이미지를 조성하기 위해 각종 행사지원 시 간담회를 통하여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세, 옷차림, 말투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선진지 견학, 마일리지제 운영 등은 더욱 내실있게 추진하여 자원봉사자가 자긍심을 높이고 봉사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며, 특히 전문 및 자체강사를 활용한 자원봉사자 친절 교육을 더욱 확대하여 자원봉사자들의 모습에서 날씨보다 따듯한 강진의 모습이 느껴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성복지팀장 최경희

▶김남수의원(마을회관, 경로당 운영비 지원 현실화에 대해)


강진군 등록 경로당은 320개소이며, 개소당 년 122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운영비는 월 6만원, 난방비는 5개월간 10만원의 운영비를 균등 지원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마을회관이 경로당으로 신고되어 운영비를 지원받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에 동절기 한시적 특별난방비로 5개월간 463,645천원의 경로당 운영비를 확보하여 개소당 1,450천원을 지원하여 경로당 운영의 내실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경로당을 마을의 노인복지?정보센터로 기능을 혁신하여 경로당의 공공적 역할 강화와 아울러 독거노인 보호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경로당 지원 내실화에 많은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삼균의원(읍·면·마을단위 복지시설 관리 문제에 대하여)

관내 읍·면 복지회관과 마을회관은 노인여가복지시설인 경로당으로 등록되어 2010. 12월 현재 등록 경로당은 320개소이며, 개소당 년 122만원(운영비 72만원, 난방비 5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읍면 복지회관은 마을 경로당에 비하여 시설 규모와 참여인원이 월등히 많아서 현재 지원하고 있는 경로당 운영비는 많은 애로가 발생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향후 경로당 전수 실태조사를 통하여 전반적인 운영실태와 프로그램 현황등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운영이 취약한 경로당은 통·폐합에 대한 대책을 검토하고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윤희숙의원(독거노인의 노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운영에 관하여)

우리군 노인인구는 2010년 11월말 현재 11,092명으로 전체 군민의 28%이며, 홀로사시는 노인은 4,162명으로 인구의 10%에 이르고 있어 독거노인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2010년은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독거노인 응급안전 돌보미사업에 응모하여 전국 8개 지자체중 1개소로 선정되어 관내 1,500세대 독거노인들의 24시간x365일 실시간 안전관리 및 응급·구급 구조로 선제적 선진복지를 구현하였습니다.

재택 독거노인 정서지지 프로그램으로 90세이상 독거노인 생신상 차려드리기, 노인돌보미 방문요양, 독거노인 생활지도사를 연중 가정에 파견하여1:1 돌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마을 경로당등 노인여가복지시설 어르신들에게 노래교실, 귀 마사지, 스포츠댄스, 한글교실, 책읽어 주기, 고령자를 위한 라이프코칭 및 재무설계서비스 사업과 읍면 순회 이동교실을 병행한 다양한 여가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활기차고 다양한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여가복지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문춘단의원(지역아동센터 운영방법에 대하여)

지역아동센터가 없는 군동, 대구, 도암, 성전, 옴천면은 시설설치기준과 절차 안내등 홍보를 강화하여 기관·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지역아동센터 운영대책과 계획으로는 사업지침을 공문(‘10.10.22)으로 송부한 바, 운영지침 의무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종사자의 복무규정 등 근태관리를 위한 출근부와 근무상황부 비치 관리등 년 2회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아동복지교사 채용 및 노무관리는 해당 지역아동센터와 전남 지원센터의 협약하에 이루어지므로 아동복지교사 중도탈락시 대체인력 파견 및 행정적인 책임소재가 전남지원센터에 있으므로 군 자체 징벌계획은 없지만 향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무상황 및 지도점검 결과를 도 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조치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출결관리시 아동이 직접 서명케 하여 타 시설 중복이용을 배제하고 수혜가 적정히 배분될 수 있도록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관광개발팀장 윤병현

▶김상윤의원(사찰주변 정비사업 추진에 대하여)


김상윤의원님의 말씀에 공감함. 남미륵사 입구 묘지이장등 주변 환경개선사업을 비롯해서 금곡사와 까치내재 벚꽃길을 찾는 관광객을 위한 금곡사입구 주변정비사업과 주차장확보사업, 왕벚나무 주변 조명시설등에 대하여 근본적으로 김상윤의원님과 뜻을 같이함.

적극적으로 면밀히 검토하여 사업의 우선순위등을 고려해서 예산부서와 협의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곡사 설법전 건립사업의 조기 추진에 대해서는 2009년도부터 문화재청에 지원해 줄 것을 건의하고 있는 사업으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조기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식의장(유네스코 본부에 등재되어 있는 우리군 고려청자 가마터에 대해)

강진 대구면 도요지 종합정비계획 학술연구용역을 금년 3월부터 현재까지 추진 중에 있으며, 도요지 종합정비계획수립은 전국에서 강진군이 최초로 하는 사업으로 문화재청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용역입니다.

금년 내로 용역이 완료되면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인 관리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유네스코 잠정목록으로 등록되어 있는 강진도요지를 유네스코세계유산에 등재 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감은 물론 관광자원화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교육발전팀장 임준형

▶김남수의원(원어민 화상영어 학습에 대하여)


우리 군은 지난 2006년 12월 외국어 특구로 지정되었으며 2008년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강진외국어타운, 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중3학생 해외 단기어학연수 등을 통해 영어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한 원어민 원격 화상영어 교육을 통해 외국인과 의사소통 능력향상에 기여코자  처음으로 금년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중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사업비 2천2백만원을 투자 원어민 1명과 학생 4명이 인터넷에 접속하여 실시간 화상영어 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내년에도 화상영어학습을 실시할 계획으로 사업비 2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협의 대상학생 선정, 위탁업체 선정 등 강진교육지원청과 협의하여 추진하겠으며, 학생들이 온라인이긴 하지만 외국인과 직접 대화를 통해 영어에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도록 지속 추진해가겠습니다


▶정삼균의원(주민자치센터 운영방법에 대하여)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풀어가고 해결하는 참여자치 공간으로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1개 읍면 주민자치센터에서 풍물, 요가 등 2~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이에 따른 프로그램운영비 3천만원과 주민자치위원 운영비 3천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읍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는 도·농간 자매결연지와 농산물 특판전행사에 필요한 운영비를 지원하였습니다.내년에는 주민자치센터가 좀더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하겠습니다. 

우선, 의원님 지적처럼 예산지원도 주민자치 센터 읍면별 참여실적, 프로그램 운영실적 등을 감안 차등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으며 강진군 각종 위원회 정비계획과 연계 주민자치위원회 정비계획을 마련 현행 25명 내외의 자치위원 수를 10명내외로 정비하는 등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환경팀장 임병윤

▶문춘단의원( 까치내재의 야생동물 보호와 피해예방 대책에 관하여)


야생동물을 보호하기위하여 야생동물 보호구역에 고정감시원을 배치하여 야생동물을 보호하고 있으며, 야생동물의 출현이 잦은 시기에는 밀렵을 방지하기 위하여 순찰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동차로 인한 야생동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운전자가 잘 보이는 곳에 야생동물 출현 표지판과 함께 서행운전 안내판을 설치하여 야생동물보호와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림녹지팀장 한상춘

▶윤기현의원(마을 주변 숲 가꾸기에 대하여)


2010년 현재 일자리창출 숲 가꾸기를 통하여 504ha 가량 마을주변 및 산림연접지역 주요도로변, 관광지주변 등 숲 가꾸기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의원님 말씀대로 산불이 나게 되면 현재의 상황에서는 큰 재앙이 될 것입니다.

저희 산림녹지팀에서는 연차적으로 마을주변 및 관광지 주변, 주요도로주변 등을 일자리창출 숲 가꾸기 사업을 통해 숲 가꾸기를 시행하여 주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 놓고 생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정책 숲 가꾸기(용역발주사업)도 마을주변 숲 가꾸기를 최대한 반영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윤기현의원(나무심기 관련해)

수목식재 사업은 하자보수 기간이 2년으로 그 사이 고사목이나 불량목에 대해서는 업체에서 보식작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저희 산림녹지팀에서는 식재수목의 빠른 활착과 건강한 생육을 위해 비료를 시비하고, 병해충의 예방을 위해 약제 살포 및 혹한기 혹서기를 대비하여 난대상록수에 증산억제제 처리 등 수목식재지 활착율울 높이기 위해 사후관리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산림녹지팀에서는 식재사업에 따른 수종선정 시 푸른 강진 건설을 모티브로 사계절 녹색거리를 감상할 수 있는 상록수 중심의 식재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로수 식재 시 전라남도의 가로경관 10개년 계획과 부합되도록 수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타 지역과 차별화된 녹색경관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수종선정에 있어 철저한 검토 및 사후관리에 적극적으로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팀장 김찬주

▶김상윤의원(강진읍 도심주변 택지조성 및 주택정책)


현재 강진읍의 경우 주택보급률이 약87%로 택지 또는 주택공급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보금자리주택을 건립하고자 추진하였으나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갑작스런 경영난에 따라 잠정 중지 상태에 있으므로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의하여 보금자리주택 건립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민간분양아파트 건립사업도 추진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제2종일반주거지역을 미리 결정(변경)하였을 때에는 현재 확정된 개발계획이 없는 상태이므로 ‘토지소유자들에 대한 특혜시비, 주택분양에 가장 영향이 큰 “지가”의 상승에 따른 건설업체 참여기피, 건설업체의 아파트 건설지역 선택권 축소’ 등의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추후에 개발계획이 수립된 경우 제2종일반주거지역을 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되므로 건설업체에서 개발계획을 수립하면 그 행정절차 이행에 적극 협조하여 용도지역이 변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택지개발의 경우도 주택난 해소에 좋은 방안이 되므로, 앞으로 인구증가추세와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검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무팀장 윤영관

▶윤기현의원(세외수입 징수 대책에 대하여)


과태료 등 세외수입은, 각 팀에서 추진하는 업무의 개별법령 위반에 대하여 과해지는 금전벌 성격이 많으며, 이러한 세외수입 징수는 국세징수법에 준하여 징수하도록 하여 법적 뒷받침이 다소 미약하였으나, 최근에 중앙정부에서 세외수입징수절차법을 마련중에 있으므로, 법이 시행되면 징수업무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 질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금년도분 우리군 세외수입은 63억 5,550만원을 부과하여 59억 7,560만원을 징수하였으며, 과년도 체납액 10억6,787만원 중 7,357만원을 징수하고, 3,075만원을 결손처리하여 9억 6,355만원이 체납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체납액 징수를 강화하기 위하여 세외수입 주요체납부서 10개팀을 대상으로 징수 독려사항을 주마다 간부회의 시 보고함은 물론 징수실적이 부진한 부서에 대해서는 별도의 부진사유 분석 및 징수대책을 강구하는 등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무재산자 등 징수 불가능한 자에 대해서는 결손처분을 하고,  사후관리 차원에서 연 1회 재산 및 금융조사를 실시하여 신규재산 발견 시에는 결손 처분 취소와 체납처분을 실시하는 등 체납액 최소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 김치형

▶윤희숙의원(귀농의 새로운 전략을 위한 정책 전환에 대하여)


윤희숙 의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최근 284가구가 강진군으로 전입을 하여 이 중 68가구가 정착금을 지원 받아 축사시설, 하우스시설, 장미하우스 매입 등으로 성실히 영농에 정착하고 있으며 2011년에도 100가구 유치목표로 귀농정책을 펼쳐 나가고자 함

이를 위하여 현장농장체험, 정착자금, 주택수리비 지원 등을 통하여 귀농자 유치에 적극 힘써 나가겠음.

그러나 자립기반이 취약한 우리 군 예산과 업무형편 등을 감안, 비어 있는 시설물 개보수 임대 지원사업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나 관련부서와 협의, 검토하겠음.

금후 귀농가족의 조기정착을 위해 지역민들과 한가족 되기, 소규모 소득 증대사업 발굴 지원, 귀농기술교육 등을 적극 추진하여 실패하여 되돌아가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 관리하겠음.


▶윤희숙의원(에너지절감을 위한 순환식 수막시스템 보급에 대해)


지난해(2009년) 농업기술센터에서 ‘지하수 저감형 순환식 수막재배 시범사업’을 국비 사업으로 2개소(성전, 옴천면) 시범 운영한 바 있는데.

시설 설치 초기에 기기 오작동에 의한 지하수 역류 및 자동순환 정지로 농가 피해를 호소한 사실이 있어서 업체에 강력하게 항의하여 AS를 받은 이후 지금까지는 정상운영 중 임.

이번 겨울까지 시범효과를 평가한 후 예산부서 등과 협의, 내년(2011년) 추경예산 이나 2012년 본 예산에 반영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음.


▶윤기현 부의장(농업기술센터의 역할과 기능 앞으로의 농업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농촌진흥법 및 강진군행정기구설치조례 등에 의하면 농업기술센터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무는 지역특화작물 기술 개발, 농작물 병해충 종합관리, 토양검정 및 시비개선 등 농업기술보급 업무,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 등 농촌사회개발 업무, 농업인 교육훈련 업무 등으로 크게 나뉘고 있음   

이에 따라 일선 시군에서는 지역특화작목 개발을 위한 시범 전시사업, 전문 농업경영인 육성을 위한 학습단체 육성 및 농업인교육훈련 등에 대부분의 인력과 예산이 투입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전시 홍보를 겸한 실증시범사업과 선도농업인인 학습단체 회원을 대상 연찬교육 등은 본연의 기본 업무라고 할 수 있음 

특히 신규 작목 개발을 위한  우리 군 연구사업은 우수 전문인력 확보 등으로로 타 시군보다는 앞서가고 있다고 자부 함

앞으로 소득사업과 관련없는 행사성 사업과 시책 재배사업은 줄여가고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지역 특화·소득작목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 해 나가겠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