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군수 2010년 시정연설문
황주홍 군수 2010년 시정연설문
  • 강진신문
  • 승인 2009.11.2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5만 군민여러분!
그리고 이삼현 의장님! 김용호 부의장님! 의원님 여러분!

제182회 강진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2010년도 예산안을 군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새해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도 활발한 의정 활동으로 소중한 조언과 협력을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지역 발전을 위한 일에 항상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시고 성원해 주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무한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낙후된 강진의 번영이라는 일관된 목표를 위해 사심없이 전력투구한 민선 4기 군정도 어느덧 3년 반이 다 되어갑니다. 그동안 저를 비롯한 800여 공직자 모두는 낙후된 고향 발전에 꿈과 희망의 씨앗을 뿌려 희망이 넘치는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돌이켜보면, 우리에게는 참으로 많은 변화와 성장이 있었습니다. 군민 모두가 화합하고, 정직하고, 친절한 지역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계속 해 왔습니다. 강진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는 내외의 평가를 듣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 강진은 전국 최고의 귀농, 귀촌지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귀농자가 올해 이미 90가구 229명에 이르러 사양산업으로 치부되고 있는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도시 소비자와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확대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농업소득 1억원이상 농가만들기 프로젝트 사업도 작년에 105농가로 전남에서 2위를 차지하였으며, 올해 140농가 달성 목표도 무난히 이루어내게 될 것입니다.

청자산업 육성과 강진청자의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실시한 명품 강진청자 해외 순회전은 청자의 독창성, 예술성,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강진청자 인지도 상승으로 미국 수출 길도 열렸습니다. 지난 11월 13일 관련 사업체와 수출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분기별로 15만 달러 정도를 수출하게 되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전국의 쟁쟁한 지역들을 제치고 최고의 강자로 급부상 하였습니다. 최고의 비결은 군민, 위생업소 종사자, 공무원 등의 친절에 있었습니다. 친절을 도덕적 개념이 아닌 경제적 가치로 인식한 결과입니다.

우리 강진의 교육 도시적 변모는 전국의 성공모델로 주목 받았습니다. 올해 계획했던 인재육성기금 15억원의 모금도 달성될 것입니다. 교육 보조금 지원액이 학생 1인당  83만 8천원으로 광주, 전남 지역 최고는 물론이거니와 전국 최상위권에 위치하는 기록을 내고 있습니다. 지역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투자는 계속될 것입니다.

장애인, 노인 등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복지관이 연말에 완공될 것입니다. 장애인의 자활·자립 여건조성과 노인들의 건강증진 욕구 충족 및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 할 것입니다.

강진읍 5일시장 현대화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테마형 복합시장으로 탈바꿈 할 것입니다. 이용객의 편의 증진과 볼거리, 즐길거리 제공으로 재래시장과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입니다.

지자체를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공모사업을 우리 강진군이 선점하여 지역발전을 앞당기고 있습니다.
디지털 방송전환 시범사업, FTA 경쟁력 제고사업, 품목별 농업인 연구모임 전문능력 향상 사업, 산림청의 산림경영 모델 숲 사업, 산림작물 재배단지 등 60여억 원을 지원받게 되는 뜻깊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제 강진군은 농군이라는 말을 비로소 떳떳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에 사상 처음으로 전체 본예산 중 농업 예산이 30%를 넘어서게 된 것입니다. 불과 5년전 13%에 불과하였던 것을 생각하면 격세지감을 느낄 정도입니다.

강진군의 농정은 전국 최고, 전국 최초인 것만 해도 몇 가지에 이를 정도로 대한민국 농정의 선도자와 대표주자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벼 재배농가의 생산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포장재를 지원하였으며, 또한 전국 최초로 친환경농자재를 공급하였고, 전국 최대 규모로 벼 경영안정 대책비를 농가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올해 군정의 가장 극적인 성과의 하나는 북삼면(작천, 병영, 옴천면)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까치내재 터널공사가 2012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부터 착공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것입니다. 교통 불편해소와 접근성 용이로 군민 화합의 계기가 마련 될 것입니다.

또한, 오랜 숙원이었던 강진소방서가 유치된 것도 커다란 보람이었습니다. 강진 뿐만아니라 장흥군까지 관할하는 소방서가 내년 말 또는 2011년 초에 문을 열게 된 것입니다.

어제 끝난 제8회 신세계백화점 강진농수산물 특별 판매전에서는 5일 동안 무려 8억원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의 지자체 특산품전 역사상 전무후무한 금자탑을 우리가 세운 것입니다.

이처럼 괄목할만한 놀라운 성과는 800여 공직자가 지역발전을 위해 성심성의껏 일하고, 군민의 성원과 의원님 여러분의 협조에 힘입어 이루어 낸 것으로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아쉬었던 부분도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위기로 투자유치사업이 더디게 진행된 것과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성윤환 의원이 사실과 다르게 제기한 청자 고가 매매 논란으로 강진군과 강진청자의 이미지와 명예가 실추 되었습니다. 명예회복을 위해 사과요구, 법적조치 등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는 것을 밝혀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앞으로 강진의 미래를 활기차게 열어갈 2010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주요 군정시책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친환경 농·림·축·수산업의 녹색성장을 추구하겠습니다.

친환경 농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친환경 농업 2차 5개년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상토공급의 전면적 확대, 친환경 약용작물 재배단지, 과채류 양액재배시설, 우리밀 재배사업 등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인에게 희망을 주는 2010-200 부농프로젝트의 성공적 마무리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고소득?스타 농업인에 대한 농업경영 컨설팅 지원과 소득창출을 위한 작목 등을 체계적으로 개발 농업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 잘사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풍요롭고 깨끗한 바다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해양폐기물 수거활동, 양식어장 정화사업 등 깨끗한 해양환경을 보존하고 해양수산 기반시설 확충과 어선어업 생산활동 지원으로  어민 소득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친환경 축산업 육성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 하겠습니다. 친환경 축산물 생산 지원사업, 저탄소 녹색축산 지원사업 등 웰빙시대에 소비자 기호에 맞는 친환경 축산물 생산과 한약제 황금을 이용한 지역 명품 브랜드 육성 축산농가 소득을 증대시키겠습니다.

군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나무심기 사업, 테마 숲길 조성, 늘 푸른 강진가꾸기 사업 등 녹색공간 확충과 산림 소득증대사업, 산림 환경보호 사업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청자산업 육성과 청자엑스포를 준비하겠습니다.

고려청자 문화특구를 체험 관광지로 개발 하겠습니다. 유능한 도예작가 유치를 위해 50여개의 공방 및 전시판매시설을 갖춘 청자메카로 조성될 것입니다. 전통 고려청자의 예술 혼을 후대까지 전승하겠습니다.

청자산업을 수익이 창출되는 향토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해외 순회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강진청자의 대중화와 국내시장 확보를 위해 강진청자 국내 대도시 순회전, 서울 전시판매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청자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강진청자의 고급화, 실용화, 현대 미적 감각과 디자인개발을 위해 "도자디자인 리뷰&프리뷰"를 운영 강진 도예작가와 함께 강진청자의 새로운 천년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2012년 또는 2013년 강진청자엑스포를 유치 개최 하겠습니다. 현재 엑스포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정부의 국제행사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청자엑스포 개최가 우리 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 것입니다. 엑스포 개최를 위한 기반 사업인 청자특구의 조기 완성과 국도 23호선 관련 구간의 조기 착공과 완성, 그리고 현대청자 미술관과 청자 조형탑 건립 등을 하나하나 내년부터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수요자 만족도 중심의 따뜻한 복지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복지는 주민에게 제공해야 될 최고의 서비스입니다. 항상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군민 생활안정과 따뜻한 군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 장애인, 노인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여 자활 능력을 배양시키겠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무료 임대주택건립,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복지시설 확충, 사회활동 및 경제활동 능력향상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 하겠습니다
소외받기 쉬운 어려운 이웃에게 이웃사랑의 정이 넘쳐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자와 어려운 이웃간 사랑의 끈맺기 사업,  해피투게더 봉사단 운영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올바른 장묘문화 개선과 미래 화장수요 증가에 대비하겠습니다.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친환경적인 선진화된 장사시설인 화장시설, 봉안시설, 자연장지 등 건립사업을 군민들의 공감속에 추진하겠습니다.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 가정이 날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한글 및 사회적응 교육, 출산 가사 돌보미, 자녀교육 등 사회정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가정을 육성하겠습니다.

넷째, 스포츠 마케팅과 지역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스포츠 산업은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유망 산업입니다. 내년에도 전국규모 체육대회 11종목 28개 대회를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연중 전지훈련 풀가동 시스템을 개발 운영 하겠습니다. 각종 운동부 전지훈련 유치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 체육인, 숙박업소, 음식업 지부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각종 동호인 생활체육대회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지역개발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투자유치사업과 현재 추진 중에 있는 강진 칠량 농공단지 조성, 화물공영차고지 조성사업, 까치내재터널 건설사업 등을 본격 추진하여 활기찬 강진을 건설하겠습니다.

쾌적한 농어촌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오지개발사업, 농어촌 정주권 개발사업,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 등을 추진 농어촌 지역의 생활환경, 생산기반, 편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다섯째, 오감이 만족하는 관광명소 개발과 문화예술을 진흥시키겠습니다.

관광자원을 군민 소득증대와 연계시켜 나가겠습니다. 하멜 체류지 정비, 월출산 주변 생태관광 개발, 사초 관광자원화 개발, 시문학파 기념관 건립, 이학래의 집 복원 등 역사문화 유적과 연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진행하겠습니다.

군민과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추진하겠습니다.문화기반시설이 부족한 지역여건을 고려 마량미항 토요음악회, 열린음악회, 영화상영 등 문화 행사 추진과 다산 정약용 유배길 체험행사, 강진미술기획전 등 군민에게 찾아가는 문화행사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강진청자 축제를 전국 최고의 경영축제로 총력 추진하겠습니다. 영랑문학제, 전라병영성 축제, 다산제, 탐진강 은어축제, 강진만 풍어제, 마량 미항축제를 지역특성을 살린 문화예술 축제로 개최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창의적인 예술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문화예술 지원사업으로 문화단체와 전통 민속놀이 계승을 지원 육성하고 BTL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문화복지타운도 조기에 완공하여 군민들이 풍성한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뿐만아니라, 내년에는 도암과 신전의 골프장 두 곳이 모두 착공하게 될 것입니다. 출렁다리도 착공하게 됩니다. 문화복지종합타운과 의료원도 준공을 보게 됩니다. 성전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와 칠량의 농공단지도 준공을 하게 될 것입니다.

도암의 다산기념박물관도 기공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작천의 축산기술연구소는 내년 상반기 입주하게 될 것입니다. 성전산단과 성전 리조트호텔도 내년에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군정 역점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과제들을 이행하기 위하여 내년도 예산은 지방교부세 감액 등 국가 긴축재정 기조에 맞춰 금년보다 0.06% 감소한 2,377억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가 2,302억원, 특별회계가  75억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지방세 수입 105억원, 세외수입 107억원, 지방교부세 1,075억원,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 15억원, 보조금 1,000억원입니다.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예산 편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 163억원, 공공 안전질서 및 교육 분야에 60억원, 문화 및 관광분야에 182억원, 환경보호 분야에 90억원, 사회복지 분야에 358억원, 보건분야에 51억원, 농림해양수산분야에 697억원, 산업·중소기업 및 수송 교통분야에 105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249억원, 예비비 24억원, 기타 323억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예산은 총 75억원으로 상수사업 특별회계 12억원, 수질개선 특별회계 11억원,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7억원, 농공지구 조성사업 특별회계 22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농림축수산분야, 군민소득 기반확충, 신규 시책사업 등 군민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재원을 우선 배분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과 예산운영에 요점만 설명드렸습니다만 보다 중요한 것은 강한 실천력을 통해 성과를 하나하나 이끌어 내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비효율성과 낭비 요인을 과감히 제거하고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지원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에는 더 많은 일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군은 지금까지 많은 가능성을 구체적 희망의 현실로 바꾸어 왔습니다.

5만 군민 여러분들의 지혜와 역량을 하나로 모아 더욱 큰 희망으로 채워가려고 합니다. 화합된 군민의 힘으로 전력해 나간다면 우리 지역은 훨씬 더 풍요롭고 살기좋은 지역으로 거듭 날 것입니다. 어떤 난관에 부딪치더라도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우리의 꿈과 희망을 개척해 나갑시다.

저 또한 발전된 강진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확고히 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원님 여러분들의 깊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늘 신뢰와 성원을 보내 주시는 군민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장경록 기획정책실장으로 하여금 상세하게 보고 드리도록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제182회 군의회 정례회가 군민의 뜻과 기대에 부응하는 알찬 성과를 거두게 되시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