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분야 대대적 자기쇄신 필요
건설분야 대대적 자기쇄신 필요
  • 주희춘
  • 승인 2003.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 자치단체장 확고한 의지 있어야

지역의 공정한 경쟁체제를 위해서는 건설분야의 대대적인 자기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건설사업자들은 물론 건설분야 공직자들의 대대적인 자기혁신이 시급하고 이를 위한 자치단체장의 의지가 확고히 서야한다는 것이다.

공공기관 발주사업은 열악한 지역경제구조속에서 현금유통을 증가시키는 몇 안되는 사업으로 꼽히고 있으나 각종 불공정 의혹에 휩싸여 지역내에서 흉흉한 소문을 양산하고 있다. 또 3~5년 이상 한자리에서 근무하는 담당급 건설공무원들이 적지 않고 이에따른 부작용이 속출하는등 건설분야에서 누적된 문제점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이를 개선해 보려는 군 자체적인 의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

지역내 자치단체 대형 발주사업은 하청의 형태로 소수업체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은 지역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주요 수의계약도 마찬가지다. 이런 현상은 민선3기 들어서 오히려 심화되고 있다는게 업계의 주장이다.

문제해결 시스템도 전무한 상태다. 건설공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을때 건설업자가 분주히 움직이고 해당공무원들은 뒷짐을 지고 관망하는 자세는 강진군의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 버렸다. 담당부서에서는 개선책은 내놓지 않은 채 문제해결의 주체를 사업자에게 떠 넘기고, 지속적으로 공무원들을 접해야하는 사업자들은 ‘공무원들에게 폐를 끼칠 수 없어’ 지역내 인맥을 총 동원해 건전한 비판마저 막으려 하고 있다. 이러면서 건설공무원들 사이에는 군수에게 지적 받지 않고 방송만 타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풍토가 알게 모르게 만연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이지만 건설분야에 대한 강진군의 개혁의지는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게 많은주민들의 시각이다. 군은 지난 2월 중순 대규모정기인사때 토목직 5급 승진을 단행하지 않았다. 군은 타지역 자치단체와 인사교류를 위해 보류한 것이라고 했지만, 인맥을 동원한 승진경쟁이 지나치게 과열돼 군수가 어느 누구의 손을 들어주기가 힘들었기 때문이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강진군은 개혁성향의 자치단체장들이 우선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수의계약 전자입찰 제도를 아직 도입하지 않고 있다. 반면에 건설사업자 출신 비서실장의 영향력이 입찰과 관련해 막강하다는 소문은 업계에서 새로운 애기거리가 되고 있다.

주민들은 “지역발전이란 이름으로 수많은 각종 공사가 벌어지고 있지만 매년 인구는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원인이 지역내 불공정 경쟁체제와 무관하지 않다”며 “이를 바로잡아야할 주체가 자치단체인데 그런 모습을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