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끊긴 개인택시 면허
'뚝'끊긴 개인택시 면허
  • 김철
  • 승인 2003.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면허 대상자들 대도시로

관내에서 개인택시면허가 지난 97년 이후 한건도 나오지 않아 일반택시운전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그러나 군은 교통량조사 결과 인구감소등의 영향으로 법적인 요건이 되지 않아 개인택시 면허를 내주지 못한다는 입장이여서 인구감소가 운송업계 내부의 새로운 갈등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반택시운전자들에 따르면 지역에 5년 이상 개인택시면허가 나오지 않고 개인면허를 먼저 취득한 사람들의 업종유지가 고착화되면서 개인면허 발급받기를 희망하는 운전자들이 대부분 대도시로 이주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지원을 통해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일반택시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가고, 대신 개인택시면허를 확대해 주면 현재의 농촌지역 택시문제를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 운전자는 “보험료를 봐도 일반택시는 대당 150만~300만원까지 부담하지만 개인택시는 연간 40만~50만원이면 족하다”며 “인구가 감소하는 농촌에서는 장기적으로 개인택시 위주의 택시운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군관계자는 “사업자들에 강제적으로 운행대수조정을 요구할 수는 없다”며 “현재는 정부도 다른 방침이 없기 때문에 시장원리에 따라 자연적으로 감차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관내에는 120대의 택시(일반택시 55대, 개인택시 65대)가 운행중인 가운데 택시회사들은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강진읍에 소재한 모 회사택사의 경우 13대의 택시를 운행하고 있으나 전화로 차를 불러 택시를 이용하는 횟수가 지난 2000년 하루 160여건이던 것이 현재는 하루 70여건으로 크게 줄어들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4대정도의 택시를 운행하는 면단위 택시회사들이 더 절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택시회사 관계자는 “경영난때문에 감차를 하고 싶지만 대당 3천여만원이상의 프리미엄을 주고 구입한 차량을 반납할 수도 없다”며 “현 상태에서 개인택시만 늘어나면 모두 상황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