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호)농사정보
(225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3.03.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볍씨로부터 전염되는 도열병, 키다리병, 깨씨무늬병, 이삭선충 등 병해충을 경제적이고 쉽게 방제하기 위하여 종자소독을 반드시 실시한다. 볍씨소독시 프로라츠유제(스포탁, 삼공스포탁, 늘느린) 2,000배액(물 1말 + 약액 10cc) 희석약액 20ℓ에 볍씨 10kg을 담가 24시간 소독한 후 볍씨를 맑은 물로 2~3회 씻어내고 침종 한다.

○ 이와 함께 전년에 이삭선충(반점?흑점미)이 발생한 논이나 발생 우려되는 보급종이나 자가채종산도 메프유제(호리치온, 스미치온), 다수진유제(다이아금, 다이아톤, 시니나) 등 살충제 1,000배액을 섞어 소독하고 어린모 재배농가는 리도밀수화제 1,000배액을 혼용하면 매트형성은 물론 뜸묘와 입고병을 막을 수 있다.

<경제작물>
○ 고추 터널재배나 조숙재배를 할 때는 정식 7~10일전부터 문을 열어 주어 모굳히기를 함으로써 어린모가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모굳히기 할 동안에는 가급적 물을 주지 않도록 한다. 고추 육묘시에는 모가 도장하지 않도록 물주는 횟수를 줄이고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말고 햇빛을 충분히 받게 한다.

○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시설하우스 환기를 잘하여 하우스안의 온도가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하고 물은 가급적 점적관수 시설을 이용하여 작물 생육 단계별로 적당량을 준다. 또한 강풍에 대비하여 하우스를 다시한번 고정시킨다.

<축 산>
○ 인근지역에 돼지콜레가 발생되고 있고, 구제역 발생이 우려되므로  농장 소독를 주 1회 이상 실시하고 외부인은 물론 사료?동물?약품?가축 수송차량 등의 출입시 소독을 철저하하고, 의심 가축 발견시 방역 당국에 즉시 신고한다.

○ 날씨가 따뜻해 짐에 따라 소들이 일광욕과 운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운동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준다. 연간 거친먹이의 양을 계산하여 농가에서 생산한 사료로 급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사료포 면적도 확보한다.
                           

                                <제공:강진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