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米) 이야기 2
쌀(米) 이야기 2
  • 이홍규
  • 승인 2003.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을 이용한 피부미용

 
 
 




쌀뜨물 세안

쌀뜨물은 쌀의 각종 영양분이 그대로 녹아 있어 영양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질을 제거해주고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며 피부 세포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 쌀뜨물은 한두 차례 씻어내고 적은 양의 물로 잘 문질러 씻어낸 걸쭉한 것이 좋은데, 미지근한 물을 약간 섞어 피부 온도와 비슷하게 만든 뒤 아침, 저녁으로 세안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현미 가루 세안

모든 피부에 적합한 천연 미용 재료로 피부 표면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각질과 묵은 때를 벗겨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준다. 특히 화장독으로 상처 입은 피부를 달래주고 여드름으로 붉어진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현미 가루 2큰술에 생수 4큰술을 섞어 약간 묽은 정도로 만들어 사용하거나 세면기에 물을 받아두고 현미 가루를 3큰술 정도 타서 그 물로 세안을 하면 된다. 수돗물 대신 생수, 생수 대신 녹차 우려낸 물이 더 좋다.
쌀가루+팥가루 세안

팥에는 쌀에 부족한 비타민 B1 성분이 풍부해 쌀에 섞어 팥밥을 해먹으면 결핍되기 쉬운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듯이 쌀가루와 팥가루를 섞은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에도 좋다. 또한 팥에는 사포닌과 콜린 색소 등의 특수 성분이 있어 팥가루를 물에 넣어 저으면 거품을 일게 하여 비누 대용의 세안제로 자극없이 얼굴을 닦을 수 있다. 쌀가루와 팥가루를 섞은 물에 세안을 할 때는 쌀가루와 팥가루를 2 : 1 비율로 섞어 따뜻한 물에 녹여 사용하면 된다.


1 두 손바닥으로 쌀뜨물을 떠서 얼굴 전체를 감싸듯 마사지한다.

2 턱에서 볼로, 볼에서 이마로 가볍게 밀어 올리듯 쓰다듬는다.

3 미지근한 물로 1~2회 정도 얼굴을 깨끗이 헹구고 스킨을 발라 마무리한다.




쌀가루 사과 팩

사과에는 여러가지 과일산이 풍부해서 피부를 부드럽고 맑게 해주는 성질이 있다. 또한 당분이 풍부해 보습 효과가 뛰어나므로 쌀가루와 섞어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쌀가루 사과 팩은 사과를 간 뒤 쌀가루를 섞어 사용하면 되는데 사과와 쌀가루의 비율은 2 : 1 정도가 좋다. 지성 피부나 복합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인 T존의 검은 피지를 없애 주는 등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쌀겨 팩
밀가루와 쌀겨를 6 : 4 비율로 섞은 다음 물을 넣고 되직하게 반죽한 뒤 얼굴에 약간 두툼하게 펴 바른 뒤 15~2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로 팩을 씻어 내고, 곧바로 찬물을 얼굴에 끼얹어 가며 패팅한다. 쌀겨 팩은 자극이 강한 편이어서 장시간 하면 오히려 피부에 부담을 줄 수도 있으므로 피부가 약한 사람, 습진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팩하는 시간을 짧게 해야 한다. 일주일에 1~2회씩 한달 정도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현미 녹두 팩

녹두는 세안으로도 씻어내지 못한 메이크업 잔여물과 화장독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클렌저로 적합한 곡류. 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려 예민한 피부나 알레르기성 피부에도 부작용이 없다. 녹두 가루와 현미 가루를 1 : 1 비율로 잘 섞은 다음 얼굴에 바르기 좋을 정도로 생수에 개어 얼굴에 발라 꾸덕하게 마르기 시작하면 마사지하듯 어루만지면서 물에 씻어낸다. 생수 대신 녹차 우려낸 물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