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진군
1.강진군
  • 김철
  • 승인 2003.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은 지난해가 민선3기들어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청사진을 제시한 한해였다면 올해는 이를 구체화시키는 해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민선3기 군정이 본격적인 궤도에 진입하고 지역발전이 가시화 되면서 군민들이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위해 군은 대구도요지 관광지 조성사업과 정다산 유적지 사업을 골자로 하는 남해안 관광벨트사업을 본격화하고,  ‘청자와 다산 만남의 다리건설’, ‘마량항마리나 리조트 단지조성’, ‘네덜란드 촌 조성’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1. 문화관광 분야 집중 육성
군은 윤동환 군수가 취임당시 밝혔듯이 전국 제일의 문화군 육성을 위해 문화관광산업 진흥에 군정의 최대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남해안 관광벨트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대구도요지 관광지 조성사업과 정다산 유적지 정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2007년까지 완공목표로 추진중인 전라병영성 복원사업의 조기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하멜전시관 건립 등 네덜란드 촌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청자자료박물관과 다산유물 전시관에 전시할 진품유물을 적극 확보하여 전시관 위상을 제고할 계획이다.
군은 이를 위해 대구 도요지 관광지조성사업에 22억원을 투입하고 전라병영성의 성곽을 복원하는데 국비 14억원을 포함해 2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하멜전시관 건립사업을 위해서는 지난해 2차 추경에 15억원을 확보했다. 
2003년 전국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제8회 청자문화제 행사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그 명성에 걸맞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위해 전국 유명 여행업체 초청 팸투어 실시와 관광객유치 우수업체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택시기사등 관내 운수업체 종사자의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해 해외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2. 농어업육성
군은 농수산물 수입개방의 파고를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 농어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군은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단지를 확대조성하고, 대도시 직판행사 등 도?농간 직거래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친환경 농업기술 도입을 위해 농업인 해외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하우스 시설 현대화 사업과 농산물 수출전문단지를 육성하는 등 경쟁력있는 고부가가치농특산물 생산활동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어업생산성향상과 농경지 상습 침수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강진만해역복원사업”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강진읍 목리교 하부~ 도암 가우도까지 12㎞를 폭 30~50m로 준설하게 되는 이 사업은 지난해말 사업자 선정이 완료된데 이어 조만간 준설토 처리장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3. 복지분야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을 비롯한 저소득층의 기초생활 보장과 자활자립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복지시책이 추진된다. 우선 경로효친 시범마을을 지정하여 운영비와 시설 개보수비를 우선 지원하고, 노부모 봉양가정에 대한 격려금 지원과 효행자를 적극발굴?격려해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는 등 효사상 확립에 힘쓸 계획이다. 또 노인전문 요양시설을 신축하여 중증 노인환자들의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재 운영중인 노인복지회관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키로 했다. 현 노인복지회관 옆에 세워질 예정인 노인전문 요양시설은 생활보호대상자 노인 65명을 동시 수용할수 있는 시설로 운영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이 요양시설이 오는 2004년 문을 열면 관내 생활보호대상자 노인들의 획기적인 복지수준 향상이 기대된다.
첨단시설과 장비를 갖춘 보건소는 오는 3월에 준공된다. 또 노후한 면단위 보건지소 3곳을 신축하기 위해 12억원을 확보했다.  보건소에는 한방진료실을 설치하고 거동불능자에 대해서는 찾아가서 보살피는 방문진료제를 실시하는등 소외계층에 대한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함께 여성의 권익향상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회관을 건립하고 다도교실과 도자기공예를 비롯한 여성 취미활동과 자격증 취득 및 컴퓨터교육 등 여러분야에 대한 사회교육을 확대 실시 할 예정이다.

4. 지역의 균형개발

군은 대규모 중앙부처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으로 추진하게 될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목포~보성간 철도가 완공되면 강진이 서남부 교통의 요충지로 발돋움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청이전에 따른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과 강진과 장흥을 관할하는 강진소방서를 강진에 유치하고 가우도를 중심으로 대구면 저두리와 도암면 신기리를 연결하는 ‘청자와 다산 만남의 다리건설’과 ‘마량항 마리나 리조트 단지 조성사업’은 타당성 용역을 실시한다.
또 각종 농어촌 도로및 군도 확포장 사업과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오지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향후 5년간 국비 250억원이 투입될 개발촉진지구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대불?삼호공단 및 출향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유치를 위해 투자유치 상담실을 운영하고 중소기업 1사1담당제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5. 환경 보존
군은 올해 입지가 선정된 강진군 생활쓰레기종합처리장을 최첨단 시설를 갖추어 친환경적이고 모범적인 처리장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또 지난해 11월 완공된 강진읍 하수종말처리장도 강진만 수질오염이 원천 차단될 수 있도록 관리와 운영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음식물 분리수거와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을 정착시키고, 쓰레기 줄이기 범 군민 실천운동을 전개하여 쓰레기 발생량을 근원적으로 줄여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산림 생태계 보전과 경관림 조성을 위해 조림및 육림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쾌적한 군민 휴식공간과 산림 휴양인구 유치를 위해 신전면 주작산 군유림에 자연휴양림을 조성사업을 시작한다.

6.서비스행정 강화

군은 군민의 진솔한 여론을 수렴 군정에 반영하기 위해 군수가 직접 관리하는 E-mail 전자 신문고제도 운영을 강화하고, 군민의 곁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이동군수실과 이동민원실을 운영하는 등 다산의 목민정신을 군정에 접목시키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민 자치역량과 복지향상을 위한 주민자치센터를 읍?면실정에 맞도록 확대 운영토록 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장기비전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개발의 지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주민자치센터는 성전에 이어 대구와 군동에 추가로 들어선다.
이와함께 군민 일체감조성과 대외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강진군이미지 통일화사업을 추진하겠으며,신강진 만들기 군민 의식개혁운동과 아름다운 강진만들기 범 군민운동을 전개하여 인심좋고 살기좋은 청자골 강진군의 명성을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정리=김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